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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책, 책, 책읽어

소비자심리학「달리하라 튀게하라」(뭐든지 파는 41가지 기법: 광고 크기, 카피라이팅, 썸네일, 보색, 가격책정, 색 심리, 여백의 미, 광고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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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안팔려서 고민인가요? 무엇을 팔건 이 글만 읽고 따라해도 매출이 2배 이상 오를거라 확신합니다!


간절히 이루고 싶은 꿈이 있으신가요? 책을 읽으며 꿈을 찾고 자기계발을 통해 꿈을 이루는 과정을 공유하는 드림 플래너입니다. 이번 책은 세계적 광고 마케팅의 달인, 드류 에릭 휘트먼이 쓴 「달리하라 튀게하라」입니다. 온오프라인에서 무언가를 판매하는데 잘 안팔린다면 꼭 이 책을 읽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3장 지갑을 열게하는 비밀, 누구에게나 무엇이든 팔기 위한 41가지 검증된 기법 중 26~33기법을 놓치셨다면 아래 글을 먼저 보고 와주세요.

 

소비자심리학「달리하라 튀게하라」(뭐든지 파는 41가지 기법: 카피는 길게, 설문조사, 기사체

잘 안팔려서 고민인가요? 무엇을 팔건 이 글만 읽고 따라해도 매출이 2배 이상 오를거라 확신합니다!  간절히 이루고 싶은 꿈이 있으신가요? 책을 읽으며 꿈을 찾고 자기계발을 통해 꿈을 이루

dream-planner.tistory.com



마케팅 필독서 「달리하라 튀게하라」는 내용도 정말 알찬데요, 목차를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1장은 사람이 뭔가를 사는 이유 (8가지 생명력, 9가지 후천적 욕구), 2장은 소비자의 머릿속 들여다 보기 (소비 심리학 17원칙), 3장은 지갑을 열게하는 비밀 (무엇이든 팔기 위한 검증된 41가지 기법), 4장은 핫리스트 (광고천재들이 말하는 101가지 광고마케팅 비밀)입니다. 오늘은 3장 지갑을 열게하는 비밀, 누구에게나 무엇이든 팔기 위한 41가지 검증된 기법을 살펴 봅니다.


34. 크기의 심리학 (광고가 더 크면 더 주목을 끈다.)

 

1. 광고가 더 크면 더 주목을 끈다. 광고의 주목 가치는 증가된 크기에 정비례하지 않는다.

2. 광고의 주목 가치는 면적의 제곱근에 거의 비례한다. 즉, 주목을 두 배로 만들고 싶다면 크기를 네 배로 확대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35.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제안, 카피, 디자인이다!)

 

1.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광고 그 자체, 즉 광고 제안의 강도, 카피 라이팅, 그리고 디지인이다.

2. 좋은 광고는 신문에서 어떤 위치에 자리 잡고 있는지와 상관없이 주목을 받을 것이다. (로퍼 스타치 월드와이드)

 

 

36. 주목도가 높은 면은? (온라인에서는 무조건 제목과 썸네일이다!)

 

1. 정기간행물의 속장 어디에 광고를 게재할지 이제 그만 애태워도 된다.
- 앞표지 안쪽 면에 나오는 광고는 같은 호의 다른 곳에 게재되는 비슷한 광고에 비해 평균 "주목도" 점수가 가장 높고, 29%라는 가장 큰 증가폭을 보인다. 온라인에서는 무조건 제목과 썸네일이다!
- 목차 반대편에 위치한 광고는 주목도가 25% 더 높다.
- 뒤표지에 나오는 광고는 속장에 나오는 광고 보다 주목도가 22% 더 높다.

 

 

간단명료하게 말해서 광고는 제품과 서비스를 팔기 위한 것입니다. 광고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서 궁극적으로 그들에게 돈을 제품과 교환하게 함으로써 매출을 증대시킨다는 목표를 가진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입니다.

 

 

37. 색채가 광고에 미치는 영향 (강한 보색 대비는 가장  눈에 거슬린다!)

 

1. 수많은 연구 결과, 소비자가 선호하는 색체는 다음과 같다.
- 파란색 > 빨간색 > 초록색 > 보라색 > 주황색 > 노란색

2. 나이를 먹을수록 파란색이 좋다?
- 왜 나이를 먹을수록 파란색을 더 좋아할까? 이는 눈의 노화 현상과 관련이 있다. 아이의 수정체는 파란 빛의 10%를 흡수하지만, 노인의 눈은 파란 빛의 85%를 흡수한다.

3. 실험 결과, "강한 대비를 이루는" 색상 배합이 가장 선호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38. 가격 책정의 심리학 (제공 가치에 맞게 적절한 가격을 책정하라!)

 

1. 단수 가격 책정 (Odd-even pricing) : 소비자들은 상품 가격이 1,000원, 10,000원 등과 같이 천 단위나 만 단위로 끝나는 것 보다 그 수준에서 약간 모자란 금액으로 끝나면 더 싸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심리를 이용해서 제품의 가격을 980원, 9,900원으로 책정하는 방법을 말한다.

2. 명성 가격 책정 : 가격이 높을수록 고급이라고 믿는 고객의 심리를 이용해 높은 가격을 책정하는 방법을 말한다.

 

 

39. 색상 인식의 심리학 (교도소 벽을 분홍색으로 칠하라, 그러면 재소자 폭력이 적어진다!)

 

1. 색상은 우리가 무게를 어떻게 인식하는가를 포함해 우리의 인식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어두울수록 더 무겁다"는 착각은 겉보기 무게라고 불린다.
- 심리학자 워든과 플린의 실험, 색상이 겉보기 크기와 무게에 미치는 영향
흰색 < 노란색 < 초록색 < 파란색 < 보라색 < 회색 < 빨간색 < 검정색 (가장 무거워 보임)

2. 색상은 관심을 끌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는 힘이 있다. 그것이 광고 전문가들이 제품과 포장 뿐 아니라 광고의 색깔을 고민하는 이유이다. 당신과 나도 마찬가지다.

 

 

40. 여백이 주목을 끈다! (광고지의 20%를 여백으로 둘 때, 가성비가 가장 좋다.)  

 

1. 여러 실험 결과, 텍스트와 그래픽으로 꽉 찬 광고지면 보다 여백이 있는 광고가 더 주목을 끈다. 여백의 미?

2. 추가로 광고 내용이 광고면의 60%를 넘지 않아야 한다. 광고에서 약 20%를 여백으로 두면, 비용 대비 효과가 가장 클 수 있다.

 

 

41. 효과적인 광고를 만들어라! (광고는 제품과 서비스를 팔기 위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이다.)

 

1. "헤드라인의 목적은 기억하기 쉬운 것이 아닙니다. 또한, 광고는 창의성 대회가 아닙니다. 간단명료하게 말해서 광고는 제품과 서비스를 팔기 위한 것입니다. 광고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서 궁극적으로 그들에게 돈을 제품과 교환하게 함으로써 매출을 증대시킨다는 목표를 가진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입니다."

2. "광고는 항상 재미있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오락거리가 필요한 건 아닙니다. 그저 잠재 고객들을 위한 혜택이 필요합니다. 사실과 제안도요. 그리고 당신이 약속하는 것을 전달할 것이라는 확신이 필요합니다."

 

 

 자, 이제 고객의 지갑이 모두 열렸습니다.^^ 이제 여러 제안을 반복적으로 시도해서 최선의 카피를 찾는 일만 남았습니다. 물론, 이 과정도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도 직장 생활하면서 상사가 시키는 하기 싫은 일을 꾸역꾸역하는 것 보다 훨씬 보람되고 가치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직장생활이 맞으면 직장생활에서 큰 성취를 꿈꾸시면 됩니다. 하지만 작더라도 내 것을 꿈 꾸신다면, 필연적으로 남들에게 무언가를 팔아야 하고 그러려면 이런 지식을 습득해서 다양한 카피를 적용해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미국의 서부개척 시대 처럼, 많은 시도 끝에 금광이라도 하나 발견하는 날엔 인생이 바뀔 수도 있겠지요.ㅎ 그러니 빨리 삽과 곡괭이를 들고 서부(온라인 세상)로 가서 열심히 캐봅시다.^^ 다음 포스팅에서 광고 대가들이 말하는 101가지 마케팅의 비밀 중, 우리가 적용할 수 있는 것만 몇 개 추려보고, 「달리하라 튀게하라」를 총 정리하며 마무리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마칩니다.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되었는데,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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