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 카피라이팅으로 진짜 팔릴까? 인간의 본능과 욕구를 자극하는 한 줄을 쓰면 팔릴 확률도 높아진다!
간절히 이루고 싶은 꿈이 있으신가요? 책을 읽으며 꿈을 찾고 자기계발을 통해 꿈을 이루는 과정을 공유하는 드림 플래너입니다. 이번 책은 반드시 팔리는 마법의 한 줄 「잘 팔리는 한 줄 카피」입니다. "반드시 팔리는 마법의 한 줄"이란 카피가 눈길을 확 사로잡았는데요, 이런 카피를 우리의 제품에 딱 붙여 준다면 분명 잘 팔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사실, 큰 맥락은 이전에 포스팅한 「달리하라 튀게하라」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세부사항과 예시가 조금 다른데요, 차별되는 내용만 추려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잘 팔리는 한 줄 카피」를 시작하기 전에, 마케팅의 정석 「달리하라 튀게하라」 총정리를 먼저 보신다면 이해가 빠르실 것입니다.
우선, 「잘 팔리는 한 줄 카피」의 목차입니다. 서장. 자신과 관련있다고 생각하게 만들어라(대원칙), 1장. 뉴스를 팔아라, 2장. 이득이 될 만한 것을 제시하라, 3장. 욕망을 자극하라, 4장. 공포와 불안으로 부드럽게 위협하라, 5장. 신뢰를 판매와 연결하라, 6장. 나도 모르게 반응하는 캐치카피의 10가지 유형입니다. 눈에 많이 익지요?^^ 「달리하라 튀게하라」에 다 있는 내용입니다.
서장. 자신과 관련있다고 생각하게 만들어라! (대원칙)
1. 글을 강하게 만드는 2가지 방법
①상투적인 문구를 피한다. → 고객제일, 지역밀착 등 상투어로는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지 못한다.
②색다른 단어 조합을 생각한다. → 떨어지지 않는 사과, 로미오와 황진이 등 불편한 단어를 조합하라.
2. 자신과 관련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5W (=What to say)
W1. 뉴스를 알린다.
W2. 이익이 될 만한 것을 제시한다.
W3. 욕망을 자극한다.
W4. 공포와 불안으로 부드럽게 위협한다.
W5. 신뢰를 판매와 연결한다.
3. 사람을 멈춰서게 하는 10H (=How to say)
H1. 타깃 한정하기.
H2. 질문 던지기.
H3. 압축해서 말하기.
H4. 대비와 살짝 바꾸기.
H5. 과장을 엔터테인먼트화하기.
H6. 중요한 정보 숨긱기.
H7. 숫자나 순위 사용하기.
H8. 비유로 마음 사로잡기.
H9. 상식 뒤엎기
H10. 진심으로 부탁하기.
※ 5W와 10H를 적절히 조합하면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1장. 뉴스를 팔아라!
1. 뉴스가 되는 확실한 3가지 조건
①년·월·일·시·요일 등의 요소를 넣는다.
- 12월22일 신차 알토 출시
- 특별 반값 세일은 9월15일 까지
- 금요일은 프리미엄 몰트(산토리 맥주)의 날
②마침내, 드디어, 이제야, 기다리고 기다리던 과 같은 말을 넣는다.
- 마침내 등장! 어플에서 빨간책을
- 드디어 나왔습니다. 전륜 구동 이륜 오토바이
③발표, 공개, 선언 과 같은 단어로 시작한다.
- 발표! 올 봄 가장 많이 팔린 화장품.
- 공개! 한 줄로 틀림없이 팔리는 최신 테크닉.
2. 한 줄로 뉴스가 되는 방법은? 대담한 선언으로 주목을 끈 서점 예시.
오사카에 "스탠다드 북스토어"라는 인기 서점이 있다. 이 서점의 캐치카피는 "서점이지만, 베스트셀러는 없습니다."라는 한 문장이었다. 서점은 보통 베스트셀러를 판매하는데 혈안이 되어 있고, 이것이 상식이다. 그런데 "베스트 셀러는 없습니다"라는 상식에 반하는 선언을 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고, 손님들이 몰려 들었다.
2장. 이득이 될 만한 것(편익)을 제시하라!
1. 광고에서 실질적인 이득을 편익이라고 한다. 고객이 구입하는 것은 상품 그 자체가 아니라 상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편익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즉, 드릴을 구입하려는 사람은 드릴이라는 상품 자체가 아니라 드릴로 뚫을 수 있는 구멍을 원하는 것이다.
2. 편익은 크게 기능적 편익과 감정적 편익으로 나눌 수 있다. 손목시계를 예로 들면, 기능적 편익은 정확한 시각을 알려주는 것이고, 감정적 편익은 고급스런 디자인, 착용 만족감, 경제력 과시 등이 있다.
3. 상품을 팔때는 최초의 장애물을 최대한 낮춰 고객이 이거라면 계속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품을 팔 때는 얼마나 편하고 , 간단하고, 빠르게 편익을 달성할 수 있는가를 어필하면 쉬워진다.
3장. 욕망을 자극하라!
1. 매출로 이어지는 10가지 욕망 (D10)
①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다
② 성욕을 충족하고 싶다
③ 먹고 싶다, 마시고 싶다
④ 안전하고 싶다, 무사하고 싶다
⑤ 기분좋은 자극을 받고 싶다
⑥ 예뻐지고 싶다
⑦ 사랑받고 싶고, 사랑하고 싶다
⑧ 부자가 되어 풍족하게 살고 싶다
⑨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싶다
⑩ 자아 달성을 이루고 싶다
→ 상품 자체가 가진 장점을 어필할 것이 아니라 그 상품을 구입했을때 D10을 얼만큼 충족할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2. 욕망 자극 카피 예시
- 지금 있는 그대로의 나로 인기녀가 되고 싶다면? → ⑥⑦ 자극
- "사실은 별로 신경쓰지 않았어♬" 무심해 보이지만 눈길을 끄는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 ⑥ 자극
- 노티나지 않는다고! 멋쟁이 엄마들 사이에서는 이미 상식이 된 패션 코디법 → ⑥ 자극
말씀드린 대로, 큰 줄기는 「달리하라 튀게하라」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본에서 히트친 카피 예시가 많아서 크몽 전자책 살리기 위한 아이디어를 얻기에는 충분했습니다. 현재 제 크몽 전자책의 제목은 "게임 보다 체험! 우리 아이를 바꾼 나들이" 입니다. 이 책을 읽고 몇 가지 떠오른 아이디어가 있는데요, "부자 아이, 가난한 아이! 아이에게는 경험이 부입니다.", "돈버는 나들이 노하우 공개! 아이와 하루종일 공짜로 즐기는 코스", "나들이가 공부라고! 현명한 엄마들 사이에서는 이미 상식이 된 나들이 노하우" 어떤가요? 죽어가는 크몽 전자책 구할 수 있을까요?^^ 이만, 마칩니다. 설득적카피라이팅과글쓰기 「잘 팔리는 한 줄 카피」 2부도 기대해 주세요.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 4장. 공포와 불안으로 부드럽게 위협하라, 5장. 신뢰를 판매와 연결하라, 6장. 나도 모르게 반응하는 캐치카피의 10가지 유형 링크 남겨드리오니, 바로 이어 보세요.^^ 커피 한잔 마시며, 카피 한줄 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