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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책, 책, 책읽어

광고 천재가 알려주는 소비자심리학「달리하라 튀게하라」(뭐든지 파는 41가지 기법: 보디카피, 군계일학, 가독성, 차별화, 데이비드 오길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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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안팔려서 고민인가요? 무엇을 팔건 이 글만 읽고 따라해도 매출이 2배 이상 오를거라 확신합니다!

간절히 이루고 싶은 꿈이 있으신가요? 책을 읽으며 꿈을 찾고 자기계발을 통해 꿈을 이루는 과정을 공유하는 드림 플래너입니다. 이번 책은 세계적 광고 마케팅의 달인, 드류 에릭 휘트먼이 쓴 「달리하라 튀게하라」입니다. 온오프라인에서 무언가를 판매하는데 잘 안팔린다면 꼭 이 책을 읽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3장 지갑을 열게하는 비밀, 누구에게나 무엇이든 팔기 위한 41가지 검증된 기법 중 1~5기법을 놓치셨다면 아래 글을 먼저 보고 와주세요.

 

광고 천재가 알려주는 소비자심리학「달리하라 튀게하라」(뭐든지 파는 41가지 기법: 카피라이

잘 안팔려서 고민인가요? 무엇을 팔건 이 글만 읽고 따라해도 매출이 2배 이상 오를거라 확신합니다!  간절히 이루고 싶은 꿈이 있으신가요? 책을 읽으며 꿈을 찾고 자기계발을 통해 꿈을 이루

dream-planner.tistory.com


마케팅 필독서 「달리하라 튀게하라」는 내용도 정말 알찬데요, 목차를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1장은 사람이 뭔가를 사는 이유 (8가지 생명력, 9가지 후천적 욕구), 2장은 소비자의 머릿속 들여다 보기 (소비 심리학 17원칙), 3장은 지갑을 열게하는 비밀 (무엇이든 팔기 위한 검증된 41가지 기법), 4장은 핫리스트 (광고천재들이 말하는 101가지 광고마케팅 비밀)입니다. 오늘은 3장 지갑을 열게하는 비밀, 누구에게나 무엇이든 팔기 위한 41가지 검증된 기법을 살펴 봅니다.


6. 보디 카피를 쓰는 요령 12가지

 

- 멋진 헤드라인을 통해 잠재고객의 이목을 사로잡았다면, 자연스런 흐름을 살려 그들을 묶어둬야 한다.
- 다음 12가지 요령은 각각 같은 헤드라인을 변형의 출발점으로 한다.

※보디카피를 쓰는 12가지 요령
1. 헤드라인의 생각을 계속 이어가라. → 헤드라인에서 주목끌기에 성공했다면 좀 더 구체적으로 이어 나가라.
2. 질문하라. → "당신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3. 존경받는 권위자의 말을 인용하라. → 저명한 심리학자 OOO에 따르면...
4. 공짜로 경험하게 하라. → 다음에 강매하려는 세일즈맨과 맞닥뜨리면, 이렇게 말하라. "당신은 정말..." 그럼, 그는 뒤도 돌아보지 않고 도망갈 것이다.
5. 그들에게는 그것이 효과적인지 증명해보라고 요구하라. → 글 읽는 것을 잠시 멈추고 직접 대리점에 가서 물어봐라
6. 회의적인 이야기부터 시작하라. → "처음 그 문제를 맞닥뜨렸을때 하늘이 무너지는 것만 같았다. 하지만..."
7. 다른 사람들이 뭐라고 이야기하는지 말하라. (밴드왜건 효과) → 유명하지 않아도 좋다. 다른 사람의 평가를 인용하라.
8. 기자처럼 말하라. → "뉴욕의 한 심리학자는 최근 7년 간의 연구 결과를 발표해 새로운 유형의 의사소통 심리학을 어떻게 불쾌한 사람에게 대처하도록 이용하는지를 설명합니다."
9. 사적인 질문을 해라. → "남들이 이래라저래라 하는 것이 싫은가? 그들의 코를 납작하게 만들 강력한 방법을 알고 싶은가?"
10. 극적인 이야기를 해라. → "불쾌한 영업사원이 강매를 하려고 하면, 주눅들지 말고 당당하게 꺼지라고 말하라."
11. 사양을 대단히 상세하게 설명하라. → 이번에 새로 출시된 이 책은 8.5*11인치로 묵직하게 가죽장정이 된 양장본에... 
12. 아주 짧은 첫 문장으로 관심을 끌어라. → 너무 짜증스럽다!, 정말 역겹다!, 못 참겠다!

 

 

광고를 하는 목적은 눈에 띄고, 자신을 차별화하고, 사람들에게 행동하도록 설득하는 것이다.

 

 

7. 달라야 시선을 끈다! (색달라야 마음이 끌린다.)

 

- 군계일학(群鷄一鶴)이 되어라! 즉, 여러 마리의 닭 무리 속에서 한 마리의 학이 되어라.
- 지면을 꽉 채운 정사각형의 광고들 속에서 원형 광고는 더 극적으로 보일 것이다.

 

 

8. 가독성을 따져라! (가독성에 관한 실험)

 

- 검은 활자와 흰 활자 실험 : 흰 바탕에 검은 글자는 약 66인치 거리에서 읽을 수 있는 반면, 검은 바탕에 흰 글씨는 55인치 거리까지 와야 읽을 수 있었다. → 역상처리 (짙은 색 배경에 흰색 텍스트)는 가독성이 떨어진다.
- 역상처리와 읽는 속도 : 역상처리는 읽는 속도를 늦춘다.
- 역상 활자의 문제점 : 흰 바탕에 검은 글자 메시지를 보여준 뒤, 역상처리 유형을 보여줬더니 4% 가독성 떨어짐. 처음부터 역상처리 유형만 보여주었을 때는 16% 가독성 떨어짐. → 뒤바꾸지 마라!

 

 

9. 구체적으로 차별화하라!

 

- 광고를 하는 목적은 눈에 띄고, 자신을 차별화하고, 사람들에게 행동하도록 설득하는 것이다.
- 철물점을 찾은 사람들은 못과 볼트가 얼마나 많이 있는지 전혀 궁금하지 않다. 하지만 그 뒤에 숨어있는 심리학, 즉 길면 강하다는 휴리스틱이 그 이야기를 엄청 강력하게 만든다. 다른 철물점에서 이런 이야기를 거의 하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은 당신의 가게가 더 좋다고 판단할 것이다. 아래 예시를 보자. 당신이라면 어디를 선택하겠는가?

철물점A : 망치, 드라이버, 전동 도구, 가정용 공구, 정원용 장비가 있다. 폴슨스에는 여러분이 찾고있는 장비가 모두 있다. 이웃 분들에게 친절한 가격에 드린다!
철물점B : 핸디맨 잭스는 평범한 철물점이 아니다. 우리는 장비 슈퍼스토어다! 우리는 잠금장치 343종, 못 28종, 86가지 전선, 43가지 사포, 16가지의 망치, 드라이버 28종, 이외에도 온갖 최고 브랜드의 전동 공구를 더 싼 가격에 취급한다. 게다가 불만족시 100% 환불 보장한다.

 

 

10. 데이비드 오길비의 레이아웃 원칙 (2/3, 1/3 법칙)

 

- 2/3, 1/3 법칙 : 광고 지면의 맨 위 2/3는 이미지로 채우고, 나머지 1/3에 헤드라인과 세일즈 카피를 넣는다.
→ 데이비드 오길비의 법칙을 따르면, 광고주목율을 평균 13% 높일 수 있다.

- 연구 결과, 사람들은 보디 카피 보다 캡션 (사진·삽화 등에 붙이는 설명)을 두 배 정도 더 읽는 것으로 나타났다.
→ 캡션이 없는 이미지는 절대 게재하지 마라. 당신이 사용하는 모든 일러스트레이션 아래에 간단한 판매 메시지나 인간적 관심을 끄는 메시지를 넣어라.

 

 

고객의 지갑이 조금씩 열리고 있나요?^^ 「달리하라 튀게하라」 책의 내용을 중심으로 제가 알고 있는 부분을 약간 가미하여 요약하고 있습니다. 41기법 까지 갈 길이 머니 바로 마치고 다음 편을 준비하겠습니다. 갑자기 소나기가 내리기 시작하네요. 날씨는 불편하지만, 마음 만큼은 편안한 하루 보내시길 바립니다.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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