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구촌 이야기

입주민 사생활 부터 알몸 까지 유출, 월패드 해킹 정황과 예방법은?

728x90
반응형

해외의 웹사이트에 한국의 아파트 내부 영상이 올라왔습니다. 한 남성이 커튼을 묶거나 창문을 여닫는 모습, 한 여성이 새벽에 무언가를 안고 걸어가는 장면 등이 담겨 있습니다. 이게 어찌된 영문일까요? 월패드 해킹 정황을 알아봅니다.


월패드는 아파트 벽에 붙어있는 기기로 카메라가 달려 있어 집안 내부와 외부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월패드, 도어락, 조명, 난방, 카메라 등 가정 내 사물인터넷(IoT) 기능을 제어하는 홈네트워크 허브로 스마트폰과 연결해 원격 제어가 가능합니다. 우리 생활에 익숙한 기기들이 우리들의 사생활을 위협하고 있다는 충격적인 소식을 전합니다.

반응형



최근 일부 아파트에서 월패드가 해킹되어 아파트 입주민의 사생활이 담긴 영상이 유출되어 경찰이 유출된 정황을 수사하기 시작했습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가정에 있는 월패드로 찍힌 것으로 추정되는 집 안 영상이 인터넷에 유출됐다고 경찰청 사이버테러수사대에 의뢰했으며, 경찰은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경찰은 현재 영상이 유출된 경위와 실제 해킹이 있었는지, 피해 아파트는 어디인지 파악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문제의 영상 유출과 유통 등 세부 내용이 확인되는 대로 정보통신망 법위반과 불법 촬영 혐의를 적용해 해커들을 검거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월패드 해킹 보도와 관련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홈네트워크 기술이 고도화되고 서비스가 보편화되면서 이를 악용하여 사생활 불법 촬영 등 불법행위의 위험성이 커진다면서 세심한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월패드 해킹 예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월패드 등 홈네트워크 기기에 반드시 암호를 설정할 것과 주기적으로 최신 보안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할 것, 카메라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렌즈 가리개를 덮을 것 등을 제안했습니다.

728x90



월패드 해킹 정황이 정말 남의 일 같지가 않은데요, 모쪼록 조심 또 조심해야겠습니다. 내 집에서 까지 편하게 지낼 수 없다니 기술 발전의 부작용을 보는 것 같아 안타까운 생각이 듭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