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또한, 유가는 치솟고, 세계 경제도 위축되고 있으며 세계인들은 러시아를 규탄하고 있습니다. 이에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유와 러시아 시민 반응을 살펴봅니다.
전 세계인들의 반대와 규탄 속에서도 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전쟁을 감행하는 것일까요? 러시아 푸틴 대통령이 미친 것일까요? 세계 1, 2차 대전의 이유를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요, 아시다시피 세계 1, 2차 대전이 발행한 이유에는 여러 국가들의 이권과 정치, 경제적 이유가 복잡하게 얽혀 있습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 이유도 마찬가지입니다.
1.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유?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 이유 역시 단편적인 것이 아니라 서방 여러 국가들의 이권과 정치적 의도가 미묘하게 얽혀 있습니다. 하지만 쉽게 3가지 관점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역사적 이유, 정치적 이유, 경제적 이유로 나누어 말씀드릴게요.
-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유 역사적 관점
중세 시대에는 키예프 공국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땅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즉,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한 나라였던 것입니다. 그 후로도 냉전 체제가 붕괴될 때까지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지배를 받게 됩니다. 한 나라였기 때문에 우크라이나 내부에는 친러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감바스 지역으로 불리는 루간스크와 도네츠크 지역을 들 수 있고, 이곳에서는 반러 정부에 대항해 총동원령을 선포하기도 했습니다.
러시아 입장에서 보면, 한 민족인데 어떻게 나를 배신하고 나의 적인 미국에 붙을 수 있어. 그냥 좌시하지 않겠다. 나를 배신한 대가를 톡톡히 치르게 될 것이다. 이런 이유에서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을 단행하게 된 것입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역사는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 이유 정치적 관점
우크라이나는 키예프 공국이 분열된 이후에도 계속 러시아의 간섭을 받게 됩니다. 냉전 시대까지 소련 지배를 받다가 구 소련 붕괴 후, 독립을 하게 됩니다. 구 소련 체제 하에서 동유럽 국가들은 오랜 시간 소련의 억압과 가난에 시달렸습니다. 이에 독립 후, 경제 발전과 윤택한 삶을 위해 서방의 지원과 자유주의 체제를 추구하고자 합니다. 우크라이나도 마찬가지입니다. 러시아의 간섭에서 벗어나 서방의 체제를 받아들여 경제발전을 꾀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북대서양 조약기구 나토에 가입하려 합니다.
하지만 러시아의 입장에서 우크라이나는 형제의 나라이자 서방과의 완충지대입니다. 우크라이나가 나토에 가입하는 것은 서방의 영향력이 코앞까지 오는 것과 같으며, 중요한 우방국을 잃게 되는 셈입니다. 또한, 푸틴은 과거 강력했던 소련 시절의 영광을 재현하고 싶어 합니다. 따라서 우크라이나가 서방에 넘어간다면 러시아의 입지는 굉장히 좁아질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어떻게든 우크라이나가 서방 세계에 넘어가는 것을 저지하려 하는 것이고, 우크라이나가 말을 안 듣자 침공을 하게 된 것입니다.
-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유 경제적 관점
세계 1, 2차 대전도 그랬고, 인류에서 발생한 모든 전쟁에서 경제적 이유가 없는 전쟁은 단연코 없을 것입니다. 각 국이 서로 자국의 이익을 추구하다 보니 전쟁도 발발하게 되는 것인데요,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에는 어떤 경제적 이권이 개입되어 있을까요?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에는 러시아와 미국의 에너지 패권을 장악하겠다는 의도가 숨어있습니다. 아시다시피, 러시아의 주요 수입원은 서유럽으로 수출하는 천연가스입니다. 이 천연가스는 송유관을 통해 유럽으로 보내는데, 이 송유관이 우크라이나를 가로질러 갑니다. 소련 시절,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의 영향력 아래 있을때 설치한 것인데, 우크라이나가 독립하고 나니 러시아 입장에서는 번거로워진 것이죠.
아니나 다를까 우크라이나의 주요 수입원 중 하나는 러시아 송유관의 중간 통행료라고 합니다. 내 땅을 사용했으니 사용료를 내라는 것이죠.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에게 송유관 통행료를 인상해달라고 요구했고, 서방에 에너지 영향력을 넓히고 싶은 미국이 우크라이나 편에서 러시아를 압박하게 됩니다.
러시아도 이에 대응해 유럽의 주요 고객인 독일까지 직접 송유관을 잇는 노드스트림을 설치합니다. 노드스트림을 통해 서유럽과의 직접 통로를 얻게된 러시아는 부족함을 느끼고 독일과 손잡고 노드스트림 2를 설치합니다. 하지만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풍부한 천연자원을 유럽에 공급하고 싶어 하는 미국으로서는 노드스트림 설치가 달갑지 않습니다. 이에 우크라이나 편에서 러시아를 압박하며, 노드스트림 2 승인을 중단합니다. 이에 러시아는 여기에 반발에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게 된 것입니다.
▼푸틴이 러시아 비우호국가 명단 44개국을 지정했습니다. 한국도 포함됐는데요, 44개국 명단과 불이익 알아봅니다.▼
2.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러시아 시민 반응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러시아 시민 반응은 어떨까요?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서방의 제재와 푸틴 정권의 선전 선동, 반전시위 탄압으로 고국을 떠나는 러시아 국민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계엄령 선포, 국경 폐쇄 소문까지 더해지면서 더 많은 러시아 국민들의 탈출 행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9일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은 러시아 시민들이 고국을 떠나고 있다면서 가혹한 제재와 증가하는 고립, 푸틴 대통령의 점점 더 억압적인 통치에 대한 공포가 러시아 국민들을 자국 밖으로 내몰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러시아를 떠나는 대다수 러시아 시민들은 언론인과 활동가, 문화계 인사를 비롯해 전문직 종사자이거나 부유한 이들이라고 합니다.
최근 몇 주 간 국경을 넘은 이들의 정확한 규모는 확인할 수 없지만 적게는 수천 명에서 많게는 수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핀란드 국경수비대에 따르면, 지난달 러시아에서 핀란드로 입국한 규모는 약 4만 4000명이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만 7000명 증가한 수치입니다. 핀란드행 버스와 기차표는 이미 모두 매진된 상태라고 합니다.
러시아 인근에 있는 조지아에도 최근 2만~2만5000명이 몰려들었다고 합니다. 이스라엘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러시아 시민에게 발급한 이민 비자가 1400개에 달한다며 계속 증가 추세에 있다고 전했습니다.
'지구촌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러 키이우 진격!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유 3가지 초등학생 수준 정리 (1) | 2022.03.13 |
---|---|
20대 대통령 윤석열 교통정책 공약 정리 (기름차 2035년 퇴출?) (0) | 2022.03.12 |
제20대 대통령선거 최종 결과 윤석열 당선! 10대 공약과 민심의 뜻 정리 (0) | 2022.03.10 |
제20대 대통령선거 최종 투표율 77.1% 출구조사 결과, 역대 대선 투표율 정리 (0) | 2022.03.09 |
단오절 유래, 음식, 놀이, 풍습 총정리 (강릉단오제 일정과 유래?) (1) | 2022.03.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