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구촌 이야기

러 키이우 진격!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유 3가지 초등학생 수준 정리

728x90
반응형

러시아 우크라이나가 전쟁을 시작한 지 벌써 17일이 지났습니다. 현지시간으로 12일,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의 수도인 키이우(키예프) 25㎞ 인근까지 진격했습니다. 러 키이우 진격 상황과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유 3가지 정리합니다.

 

AP, 로이터 통신 등 주요 외신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군은 키이우(키예프) 도심에서 불과 25㎞ 떨어진 지점까지 진격했으며, 우크라이나군은 키이우를 요새 화하고 항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키이우 시를 둘러싼 키이우 주의 소도시와 교외 지역에서는 러시아군과 우크라이나군의 격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뉴욕타임즈의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군은 키이우 시의 동, 서, 북쪽을 반포 위하는 형태로 키이우를 포위하고 있습니다. 키이우 서북쪽 외곽의 이르핀에서는 일부 러시아군 병력이 진입해 우크라이나군과 시가전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키이우 주의 바 실키 우에서는 연이은 공격으로 연료 저장소가 불에 탔고, 군 공항 활주로가 완전히 파손돼 운영이 중단되었습니다.

 

 

반응형



이날 기자회견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러시아가 키이우를 점령하려면 도시에 있는 모든 우크라이나인을 없애야 할 것이라고 말하며 강한 항전 의지를 전했습니다. 한편,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협상팀이 서로 구체적 사안에 대해 논의하기 시작했다며 전쟁을 끝내기 위해서는 서방이 협상에 더 적극적으로 관여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12일째 러시아군에 포위된 아조우해(아조프해) 연안 도시 마리우폴 당국은 1천582명의 민간인이 사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1천300여 명의 우크라이나 군사가 사망했으며, 1천억 달러(약 123조 원)의 경제적 손실이 발생했다고 전했습니다.

 

 

728x90

 

그렇다면 왜 러시아는 전세계적으로 욕을 먹으면서 까지 우크라이나를 침공해서 전쟁을 벌이고 있는 것일까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해 전쟁을 하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 관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수준에서 쉽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역사적 관점 :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뿌리가 같은 형제 나라인데 우크라이나가 형인 러시아를 배신하고 형이 싫어하는 미국에 붙으려고 해서 화가 난 러시아가 동생 격인 우크라이나를 혼내줄려고 전쟁하는 거야.

 

원래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중세시대 키예프 공국이라는 한 나라였습니다. 그러다 키예프 공국이 분열한 뒤에도 구 소련 체계 하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지배했습니다. 냉전이 붕괴된 후, 우크라이나가 독립했습니다. 따라서 우크라이나에는 친 러시아 세력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우크라이나가 나토에 가입하는 것은 형제의 나라 러시아를 배신하고, 러시아의 라이벌 미국 편에 드는 일입니다. 이에 러시아는 친동생이 내 품을 떠나 동네 짱 형아한테 가는 것을 막기 위해 동생을 쥐어 패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2. 정치적 관점 : 러시아 입장에서 우크라이나가 나토에 가입하는 것은 집 앞마당에 적들이 잔뜩 몰려오는 격이지. 그래서 러시아는 미국과 서방세력의 영향력이 코앞까지 미치는 것은 절대 용납할 수 없기 때문에 우크라이나를 쥐어 패서라도 나토 가입을 못하게 하려는 거야.

 

우크라이나는 러시아 공산체제 하에서 벗어서 서양의 자유민주주의를 받아들여 발전하고 싶어 하여 나토에 가입하려 합니다. 하지만 러시아 입장에서는 우크라이나가 나토에 가입하는 것은 배신입니다. 더욱이,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에게 서방과의 완충지대와도 같습니다. 우크라이나마저 나토에 가입하면 미국과 유럽 서방 세력이 코앞까지 위협하는 꼴입니다.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은 미국 편에 드는 것이므로 러시아는 이를 막기 위해 우크라이나를 침공해 전쟁을 벌이는 것입니다.

 


3. 경제적 관점 : 러시아가 서유럽 국가들한테 천연가스 팔아서 돈을 많이 벌고 있었어. 근데 미국이 우크라이나를 꼬셔서 러시아를 막고, 지들 자원을 서유럽에 팔려는 거 아니겠어. 그래서 화가 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공격해서 미국의 간섭을 없애려는 거야.

 

서유럽 국가들은 주요 에너지원으로 러시아의 천연가스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구소련 시절 우크라이나 땅을 관통하여 유럽으로 들어가는 가스관을 매립해 유럽으로 천연가스를 공급했습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가 독립하고 자기 땅을 지나는 가스관에 대해 통행료를 요구했고 러시아는 울며 겨자 먹기로 줄 수밖에 없었습니다. 작년 우크라이나가 가스관 통행료를 올려달라고 요구하자 미국이 우크라이나 편을 들며 러시아를 압박했습니다. 이에 러시아는 주요 고객인 독일로 바로 직통하는 가스관 노드스트림을 설치했습니다. 하지만 부족함을 느끼고 노드스트림 2를 설치하려 합니다. 풍부가 천연자원을 유럽에 팔기를 원하는 미국은 우크라이나 뒤에서 러시아를 간섭합니다. 이에 러시아는 유럽의 에너지 패권을 유지하고자 우크라이나를 침공합니다. 즉, 미국의 유럽에 대한 에너지 개입을 차단하기 위함입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 이유에 대한 쉽고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유 (역사, 정치, 경제적 이유) 및 러시아 시민 반응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또한, 유가는 치솟고, 세계 경제도 위축되고 있으며 세계인들은 러시아를 규탄하고 있습니다. 이에 러시아 우크라이나

dream-planner.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