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과 자기계발 이야기

여행부자 나플의 국회의사당 견학, 초등 국회체험관 박물관 & 본회의장 참관

728x90
반응형

광복 이후, 우리나라는 헌법을 제정하며 삼권분립을 제도화합니다. 삼권분립 책으로 보면 엄청 재미없을 것 같은데요, 행정부인 청와대 (지금은 용산 대통령실로 바뀌었지만), 입법부인 국회, 사법부인 법원을 직접 체험한다면 딱딱한 사회과목도 훨씬 재미있어집니다. 아울러 아이가 판사, 국회의원, 대통령의 꿈을 꿀 수도 있겠지요.ㅎ

 

반응형

 

 

여행부자 나플의 그랜드투어. 역사 유적지도 가지만 역사의 한 부분을 이루는 국가 기관도 체험합니다. 1학기 헌법재판소에 이에 2학기에는 국회로 갑니다. 이이들이 헌법재판소 체험 너무 좋아했는데요, 이번 국회의사당 역시 반응이 뜨거웠습니다. 국회의사당 두 가지 체험, 국회체험관과 본회의장 참관을 모두 참여했습니다. 

 

▼우리 딸아이가 헌법재판관의 꿈을 꾸게 된 헌법재판소 체험▼

 

황궁우 덕수궁 석조전 대한제국 역사관람! 초등 한국사 체험 여행부자 나플

아이들의 일에 실패란 없다. 오직 경험 만이 있을 뿐이다.   손웅정 선생님의 저서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에 나오는 한 구절입니다. 축구에서는 아직 변방인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손흥

dream-planner.tistory.com

 

 

1. 국회의사당 견학 목표

 

이번 국회 견학의 목표는 우리 입법기관인 국회의원들이 하는 일을 알아보는 것입니다. 국회의원들이 맨날 싸우는 모습만 티비에 나와서 어떤 일을 하는지 친구들이 잘 모르고 있더라고요.ㅎ 국회의원들이 하는 일, 즉 국회의 기능 세 가지를 직접 보고, 상정된 법안에 찬반 투표하는 것을 체험합니다.

 

 

 

2. 여행부자 나플의 국회 견학 일정

 

 

- 9시40분 아파트 주차장 출발
- 9시50분 샛강다리 간식 타임    
- 10시40분 국회박물관에서 체험 대기
- 11시00분 국회체험관 입장 (10세 이상만 체험 가능)
- 12시00분 국회 본회의장 참관
- 12시30분 의원회관&국회도서관 구경 (식당 이동)
- 13시30분 점심 (순대국밥)
- 14시20분 한강공원 산책하며 아파트 이동
- 15시30분 아파트 놀이터 간식

 

여의도 샛강다리를 건너 국회 체험하러 가는 길. 여의도 샛강다리 풍경이 뉴욕 브루클린 브리지 못지않네요.ㅎ

 

11시 타임에 아슬아슬하게 입장 성공. 아쉽게도 나이 제한이 있어 초2 친구들은 참가하지 못했네요.

 

언니 오빠는 국회체험관에서 국회의장이 되어 국회의원 법안 표결 체험을 했어요. 초등 국회체험이 끝날 때까지 저학년 친구들은 국회박물관을 둘러보고 안중근 열사님 동상 옆에서 쉬었어요.

 

 

728x90

 

 

3. 여행부자 나플의 국회 체험 정리

 

 

- 국회체험 중 기찬이가 법안 찬반 의견을 발표해 국회인형을 선물로 받았어요. 친구도 발표하려 손을 들었지만 기회를 얻지 못해 아쉬워했어요. 다음 기회에는 꼭 멋지게 발표할 거예요.
- 초2 아이들은 나이 제한으로 체험은 못하고 사진만 찍고 나왔어요. 야외에 안중근 동상 옆에서 간식 먹으며 쉬었어요.
- 실제 국회의원들이 회의하는 국회 본회의장 참관해 국회 직원분이 국회 관련 설명해 주셨어요.
- 많이 걸었는데도 불구하고 한강공원 공터에서 신나게 뛰어놀았어요. 이날 총 이동거리가 무려 8.7㎞ ㅎㄷㄷ
- 아이들에게 한자 7급 책 선물했어요. (틈틈이 언급해 한자 공부에 관심 갖도록 해볼게요^^)

 

11시 45분쯤 초등 국회체험이 모두 끝나고 12시까지 본회의장으로  이동했어요. 본회의장 입장할때 신분증이 있어야 출입 가능합니다. 우리 아이들은 여권 사본으로 준비해 갔어요.

 

와! 티브이에서 많이 보던 본회의장 참관. 국회 안내 선생님께서 국회의 역사와 본회의장 구석구석 설명해 주십니다. 본회의장에서 국민의힘, 민주당 자리도 알려 주시네요. 입구에 국회의원 좌석 배치도도 설명해 주셨어요.

 

초등 국회의사당 견학을 모두 마치고 다시 샛강다리 건너 주차장으로 돌아가는 길에 복병 여의도 한강공원을 만났어요. 넓은 공터를 보니 놀고 싶어 해서 30분 동안 신나게 뛰어놀았어요. 

 

다시 샛강다리를 건너 주차장에 도착. 시원하게 아이스크림 하나씩 먹고 해산하기 전 놀이터에서 마지막 체력을 모두 소진합니다. 

 

요즘 아이들은 체력이 저질이라던데, 우리 아이들은 이 날만 8.7㎞ 거리를 넉근히 소화했답니다. 지, 덕, 체를 모두 챙겨주는 여행부자 나플의 그랜드투어네요^^

 

▼국회의사당 견학 (국회체험관, 본회의장 참관) 신청 방법▼

 

국회의사당 견학 2가지 방법! 국회박물관 국회체험관, 본회의장 참관

삼권분립 중 입법기능을 당당하는 국회의사당은 어떤 곳일까요? 그래서 오늘은 국회의사당 견학 2가지 방법...

blog.naver.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