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구촌 이야기

국내 요소 2980톤 입항 (우리나라 요소수 공급 정상화?) 대만 요소 대란, 그 원인과 해법?

728x90
반응형

11월13일 전남 광양항에 중국산 요소 약 2980톤이 입항했습니다. 이 물량이면 국내 요소수 대란이 해결될까요? 안된다면 얼마나 더 걸릴까요? 중국산 요소2980톤 입항 소식과 요소수 대란은 언제즘 완전히 해결될지 알아 봅니다. 

 

대만 요소 대란, 그 원인과 해법은?


11월13일 전남 광양항에 중국산 요소 약 2980톤이 입항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모두 산업용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성분이 다르기 때문에 차량용 요소수로 사용하기는 어렵습니다.

 

중국산 차량용 요소 1만톤을 포함해 현재 정부에서 확보한 물량을 요소수로 생산하면 약 8,200만 리터입니다. 국내 요소수 하루 사용량이 약 60만 리터임을 감안하면 약 4~5개월치 물량입니다. 따라서 정보는 요소수를 확보한 만큼 물류대란 우려는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번 기회에 요소 재고를 많이 보유하면 요소수 대란이 재발을 방지할 수 있을까요? 하지만 이는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요소가 하얀 소금같은 고체 형태인데, 45일 정도 지나면 굳기 때문에 요소수 생산량이 현저히 떨어진다고 합니다. 이에 업계에서는 기초 원재재 공장을 모두 없애 버린 결과가 결국 이렇게 부메랑이 되어 돌아왔다며 아쉬움을 토로했습니다.

 

 

반응형

 

대만 요소 대란, 그 원인과 해법은?


얼마 전 중국의 요소 수출 제한으로 국내 요소수 품귀현상이 일어나 가격이 급등했습니다. 이런 요소수 품귀 현상이 비단 우리나라 만의 일은 아니었습니다. 11월10일 대만의 언론 보도에 따르면, 중국의 요소 수출제한으로 대만 내 요소 가걱이 지난해 톤당 200달러 수준에서 최고 830달러 까지 폭등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와 대만의 요소수 품귀 현상은 중국 정부의 요소 수출 검사 의무화 조치로 인해 시작되었습니다. 중국 정부는 최근 호주와 석탄 분쟁으로 석탄 공급이 부족해지자 요소 생산을 줄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업계 전문가들은 중국 정부가 요소 수출 검사 의무화라는 명분 아래 요소 수출을 금지시킨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에 대만 정부는 사우디 아라비아에서 요소를 수입하는 것을 검토 중이나 운송비 문제로 사정이 여의치 않다고 전해졌습니다.

 

우리나라 요소수 대란은 진행 상태는?


민간 수입업체가 보유한 것으로 확인된 차량용 요소 700톤 물량을 지난 11일 부터 생산에 투입해 요소수 약 200만톤ℓ 를 생산할 계획이라고 전해졌습니다. 요소수 약 200만톤ℓ 은 영업용 화물차 (약 14만대)와 버스 (약 2만대)가 약 열흘 정도 운행할 수 있는 분량이라고 합니다. 요소수 생산이 완료되면, 즉시 버스와 청소차 등에 우선 공급되고 나머지 물량은 영업용 화물차를 중심으로 공급될 전망입니다.

728x90



지난 11일 호주산 요소수 2만7천ℓ 가 국내 수입된 뒤, 오늘 부터 전국 시도청을 통해 민간 구급차에 우선적으로 공급될 예정입니다. 중국산 산업용 요소 3천톤 가량이 13일 여수항에 도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정부는 베트남산 요소와 요소수 물량도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정부의 발 빠른 조치로 국내 요소수 대란이 빨리 진정되기를 바라며 이만 마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