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책, 책, 책읽어

손자병법 명언] 1부 시계편, 승리를 위한 다섯 조건 (도, 하늘, 땅, 장수, 법)

728x90
반응형

간절히 이루고 싶은 꿈이 있으신가요? 책을 읽으며 꿈을 찾고 자기계발을 통해 꿈을 이루는 과정을 공유하는 드림 플래너입니다. 아이템북스에서 출판한 <한 권으로 읽는 손자병법>을 읽고 내 삶에 적용할 13부의 핵심원칙을 기록합니다. 어려운 한자어 풀이는 생략하고 핵심 내용만 정리하겠습니다.

 

먼저, 손자병법 명언 13부 중 1부 시계편(始計篇)을 살펴보겠습니다. 시계편에는 전쟁은 국가의 중대사로 절대로 함부로 군사를 일으켜서는 안된다고 명시하며, 불가피하게 해야할 경우에는 묘산이 많아야 승리할 수 있다는 명언이 담겨 있습니다.

 

반응형

 

 시계편은 손자병법의 첫머리로 매우 중요한 요지를 간단명료하게 제시하고 있다. 이 편의 핵심 내용은 두 가지로 첫째, 전쟁과 계책은 매우 중요하므로 전쟁은 국가의 중대한 일로 묘산이 많아야 묘산이 적은 적을 이길 수 있다. 둘째,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 필요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그리고 이 필요 조건이 어느 쪽이 우수한가를 분석하고 검토하기 위해 일곱 가지 비교 기준을 설정하였다. 

 

손자병법의 재1부 시계편의 총론인 오사칠계는 작전의 기본을 정한 것이며, 각론에서는 12가지 속임수 전법을 열거합니다. 칠계로서 적군과 아군을 비교하여 보고 비등하거나 불리할 경우 절대 전쟁에 나서지 말라고 합니다.

 

 

1. 이를 경영함에는 오사로써 하라. 첫째는 도요, 둘째는 하늘이요, 셋째는 땅이요, 넷째는 장수요, 다섯째는 법이다.

1. 도(道) : 전쟁을 하려면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도의·도덕이다. 대의명분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사리사욕을 세워 억지로 명분을 붙이면 안된다.

 → 도란 국가적으로는 국민, 사업적으로는 모든 조직원들이 한마음이 되어 공동의 목적을 향하여 전진시키는 것이다.

 

2. 하늘(天) : 넓게는 중국 고대철학에서 말하는 우주의 법칙, 좁게는 하늘의 기후를 충분히 헤아려야 한다.

 → 음양(낮과 밤, 맑은날과 비오는 날 등 자연의 이치), 한서(사계절의 변화 등), 시제(년, 일, 시간, 분, 초 등 시간의 제약)를 충분히 따져봐야 한다.

 

3. 땅(地) : 지리를 헤아려야 한다. 산악이나 구릉, 평지의 넓고 좁음, 하천이나 바다의 관계 등 자연지리학적인 조건과 마을, 인구, 시설물 등 인문지리학적인 지식과 지반의 강략, 지질, 토지 등 지질학적인 특성에 대해 충분한 사전 조사가 필요하다.

 → 지형조건 즉, 멀고 가까움, 지형이 평평하고 험준함, 죽은 땅과 살아있는 땅을 미리 파악해야 한다.

 

4. 장수(將) : 군사를 거느리는 총지휘자 혹은 총 대장을 말한다. 유능한 장수가 있어야 한다. 

 → 장수는 지·신·인·용·엄이다. 병법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고, 신의(성실)하며, 어질고, 용기가 있어야 하며, 엄격해야 한다.

 

5. 법(法) : 법은 규칙을 뜻하며 질서를 말한다. 올바른 질서가 없는 곳에서 원활한 운영은 결코 있을 수 없다.

 → 군법이란 곧 곡제·관도·주용이다. 곡제는세밀한 군대의 세밀한 편성, 관도는 군대의 기강, 주용은 보급(무기, 식량)을 말한다.

 

728x90

 

2. 칠계로써 적군과 아군을 비교·검토하라. 아군이 비등하거나 못미칠 경우, 절대 전쟁에 나서지 마라.

 지도자가 현명한 쪽은? 장수가 더 유능한 쪽은? 천시와 지리가 유능한 쪽은? 군법이 엄격한 쪽은? 군사들이 강한 쪽은? 병사들이 잘 훈련된 쪽은? 상벌이 공정한 쪽은?의 기준으로써 승패를 알 수 있다.

 

 

 여기까지가 시계편의 총론이고, 이제 시계편의 각론으로 들어갑니다. 총론인 오사칠계는 작전의 기본을 정한 것이며, 각론에서는 하기 12가지 속임수 전법을 열거합니다.

- 군대를 움직여서 전쟁하는 것은 일종의 속임수이다.
- 싸울 능력이 있지만 싸울 능력이 없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
- 공격을 하려 하면서 공격하지 않는 것 처럼 보이게 한다.
- 가까운 곳을 공격할 계획이면서 멀리 있는 적을 공격하는 것처럼 보이게 하고, 번 곳에 있는 적을 노리면서 가까운 적을 노리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
- 적이 이익을 탐내면 작은 이익을 미끼로 주어 유인한다.
- 적을 매우 혼란시켜 기회를 엿보아 공격한다.
- 적의 힘이 충실하면 더욱더 대비해야 한다.
- 적의 병력이 강하면 적을 피해야 한다.
- 적의 기세가 등등하면 적을 분노하게 만들고 소란하게 만든다.
- 적이 매우 신중하면 교만하도록 만든다.
- 적이 단결하였을 때는 이간질시켜 떼어 놓는다.
- 적이 미처 방비하지 못한 곳을 공격하고, 적이 예상하지 못한 곳을 공격한다.

 

 이상 손자병법의 제1부 시계편을 정리해봤는데요, 어떤 생각이 드셨나요? 2,400년 전에 씌여진 병법서인데 인간에 대한 통찰력이 정말 대단하지 않습니까? 손자병법을 제대로 읽어보니 왜 중국사에서 한신, 제갈량, 사마의 같은 유능한 책사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지 이해가 됩니다. 그래서 삼국지나 중국사를 읽기 전에 손자병법을 본다면 더욱 재밌게 볼 수 있습니다.

 

13부 까지 정리한 후에 제가 손자병법 명언을 삶에 적용하여 성공했던 부분도 남겨놓을 생각입니다. 책을 읽어 배우고, 배운 것을 실천하는 것을 항상 마음에 새기기 위함입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그럼, 남은 휴일도 편안히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