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절히 이루고 싶은 꿈이 있으신가요? 책을 읽으며 꿈을 찾고 자기계발을 통해 꿈을 이루는 과정을 공유하는 드림 플래너입니다. 블로그든 유튜브든 전자책이든 사람들에게 선택을 받으려면 가장 중요한 것이 제목(썸네일) 입니다. 그렇다면 내 글 혹은 영상을 봐달라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해야 선택을 받을 것입니다. 그럼, 그 강력한 메시지 어떻게 잘 쓸 수 있을까요? 포리얼님 추천책, 1초만에 착 달라붙는 메시지, 그 안에 숨은 6가지 법칙 「스틱」에서 강력한 메시지의 원칙을 적용하여 거부할 수 없는 제목, 썸네일 만들기 비법을 터득해 보세요~
원칙1. 단순성(Simplicity) - 강한것은 단순하다
원칙2. 의외성(Unexpectedness) - 듣는 이의 추측 기제를 망가뜨려라
원칙3. 구체성(Concreteness) - 지식의 저주를 깨뜨리는 법
원칙4. 신뢰성(Credibility) - 내 말을 믿게 만들어라
원칙5. 감성(Emotion) - 감성이 담긴 메시지는 행동하게 만든다
원칙6. 스토리(Story) - 머리 속에 생생히 그려지도록 말하라
※ 청중에게 착 달라붙는 프레젠테이션의 5법칙
원칙1. 단순성(Simplicity) - 강한것은 단순하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핵심 메시지는 바로 "우리는 가장 저렴한 항공사다" 입니다.
이 단순한 핵심 메시지가 직원들의 의사결정 하나하나에 깊이 관여하고 있습니다.
기내식에 치킨 셀러드를 추가하는 것에 관한 논란을 쉽고 명확하게 정리하는 사례에서 그 위력을 확인해 보세요.
원칙2. 의외성(Unexpectedness) - 듣는 이의 추측 기제를 망가뜨려라
누구나 다 아는 상식적인 내용은 집어 치우세요!
누구나 아는 내용은 아무리 강조해도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상식적인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경우라도 보는 관점, 상황, 강조점 등을 달리하여 의외성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
원칙3. 구체성(Concreteness) - 지식의 저주를 깨뜨리는 법
이솝우화가 그토록 찰싹 달라붙는 이뉴는 무엇일까요? 바로 구체성때문입니다.
여우와 신포도를 예로 들어, 포도, 여우, 신포도 등의 구체적인 이미지가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합니다.
만일 이솝우화가 현명한 이솝의 유용한 충고와 같은 형식이었다면 어땠을까요?
원칙4. 신뢰성(Credibility) - 내 말을 믿게 만들어라
"과연 여러분은 4년 전 보다 더 잘 살고 있습니까?"
1980년 미국 대선에서 레이건이 국민들에게 던진 메시지입니다.
결국 레이건이 승리했는데요, 이 메시지가 탁월한 이유는 뭘까요?
원칙5. 감성(Emotion) - 감성이 담긴 메시지는 행동하게 만든다
사람들은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가? 바로 자기 자신이다.
사람들의 마음을 끄는 가장 단순하고 확실한 방법은? 그들이 얻을 수 있는 이익을 단도직입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청중의 관심을 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 보세요!^^
원칙6. 스토리(Story) - 머리 속에 생생히 그려지도록 말하라
청중들을 내 이야기에 주목하게 하려면 도전플롯, 연결플롯, 창의성플롯 중 반드시 한가지 플롯을 적용해야 합니다.
도전플롯은 주인공이 불가능해 보이는 히든 도전에 직면하지만 모든 장애를 극복하고 성공하는 마침내 성공하는 줄거리를 말합니다. 나머지 플롯들은?
7. 청중에게 착 달라붙는 프레젠테이션의 5법칙 (발표 잘 하는 법)
학교, 면접, 직장에서 프레젠테이션을 종종 하게 되는데요, 혹시 어버버하다 끝나진 않았나요?
프레젠테에션에서 가장 중요한 첫번째 임무는 바로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는 것입니다.
나머지 법칙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 보세요!^^
참고로, 같이보면 좋은 글로 손자병법 1~13부 총정리 글 링크 남겨 드립니다.
손자병법을 통해 승리하는 지혜를 깨닫고, 일상 생활에서 작은 승리를 쌓아간다면, 장기적으로 인생에서 크게 승리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그럼, 편안한 휴일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