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를 향한 재무지도에는 세가지가 있다.
가난을 만드는 지도 : 인도
평범한 삶을 만드는 지도 : 서행차선
부자를 만드는 지도 : 추월차선
지금 여러분은 어떤 차선으로 가고 있으며, 미래에는 어떤 차선을 타시 겠습니까?
간절히 이루고 싶은 꿈이 있으신가요? 책을 읽으며 꿈을 찾고 자기계발을 통해 꿈을 이루는 과정을 공유하는 드림 플래너입니다. 오늘은 성공한 사람들 대부분이 추천하는 자계발서, 엠제이 드마코가 쓴 부자들이 말해주지 않는 진정한 부를 얻는 방법 「부의 추월차선」을 읽고 받았던 충격을 떠올리며, 지금 마음을 다잡아 보겠습니다. 저는 2년 전 이 책을 읽고 충격 받은 후, 부의 추월차선을 타기 위해 지금껏 달려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뭐 하나 성과가 제대로 안나와 많이 위축되어 있는 지금 이 시점에, 다시 한번 심기일전하기 위해 이 책을 펼쳤습니다. 이 글을 통해 지금 어떤 차선으로 가고 있는지 돌아보고, 앞으로 추월차선을 타기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지 고민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엠제이 드마코는 부자가 되는 공식은 국토대장정 만큼이나 길고 어렵다고 말합니다. 그 공식을 풀려면 4가지 요소가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바로 방향성을 인도하는 지도, 자신의 마음가짐 차량, 재정적 진로인 길, 실행으로 옮기는 능력인 속도입니다. 이중 부를 향한 재무 지도 세 가지에 인도, 서행차선, 추월차선의 개념이 나옵니다. 가장 인상적인 대목만 기록합니다.
1. 가난을 만드는 지도 : 인도
"위대함의 대가는 책임감이다." 윈스턴 처칠
인생을 남의 손에 맡기고 남 탓하며 사는 사람들 : 인도를 걷는 사람들의 삶의 방식은 히치하이킹과 닮아 있다. 무작정 남을 믿고, 일이 제대로 풀리지 않을 때면 무작정 남을 비난한다. 행운에 대한 믿음과 우연에 기댄 생활, 비난하는 습관 등이 그들의 가장 큰 문제다.
자신 스스로 행동과 그 행동에 따르는 결과에 책임을 질 수 있고 의무를 다할 때 비로소 피해자가 되는 일을 피할 수 있다. 실수와 실패, 그리고 성공을 오롯이 받아 들이고, 다음번 선택에 그것을 반영하라. 당신은 스스로 초래한 상황에 놓여 있는가? 그 과정에서 실수한 것이 있는가? 게으르지 않았나? 나쁜 상황들은 대부분 나쁜 선택의 결과다. 그 사실을 받아들이면 인생을 장악하게 된다. 운전석에 앉아 있는 사람은 바로 당신이므로, 다른 누구도당신을 길 밖으로 밀어낼 수 없다. 그리고 스스로의 선택을 장악하면 기적적인 일이 벌어진다. 실패의 경험은 더 이상 피해의식의 원인이 아니라 지혜로 자리 잡는다. 책임과 의무를 부정하면 당신은 스스로 인생의 열쇠를 남에게 쥐어주게 된다. 다시 말해, 인생의 운전석을 남에게 내주는 것이다.
2. 평범한 삶을 만드는 지도 : 서행차선
"하루에 8시간씩 열심히 일하다 보면 결국엔 사장이 되어 하루 12시간씩 일하게 될 것이다." 로버트 프로스트
서행차선은 인도를 걷는 사람들에게 어른스러운 책임감이 더해질 때 가장 쉽게 갈아탈 수 있는 노선이다.
서행차선을 벗어나 부와 자유를 빠르게 얻고 싶다면, 당장 직업을 버려야 한다. 직업이 한심한 이유는 아래와 같다.
1. 시간 거래는 곧 인생 거래 : 자유를 사기 위해 자유를 팔아야 한다.
2. 제한된 경험 : 톱니바퀴 처럼 소모적인 존재가 되다가 쓸모없어지면 버려진다.
3. 통제력 박탈 : 수입을 통제할 수 없고, 결국 자유도 통제할 수 없다.
4. 스스로에게 가장 마지막에 투자할 수 밖에 없다.
5. 소득에 대한 횡포 : 당신의 가치, 소득을 상사가 평가한다.
3. 부자를 만드는 지도 : 추월차선
"자기 밖에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큰일을 할 수 없다." 벤자민 프랭클린
시간으로 돈을 번다는 서행차선식 거래로 부터 자유로워지려면 스스로 생산자, 특히 사업체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
추월차선의 목적은 당신의 시간과 관계없이 스스로 살아남는 사업 시스템을 창조하는 것이다. 자동으로 수익이 발생하는 패시브 인컴, 돈이 열리는 나무의 씨앗 다섯가지는 아래와 같다.
- 임대 시스템 : 부동산, 라이센스, 특허 등
- 컴퓨터 시스템 : 인터넷과 소프트웨어 사업 등
- 콘텐츠 시스템 : 책, 블로그, 잡지 등
- 유통 시스템 : 프랜차이즈, 체인점, 네트워크 마케팅 등
- 인적자원 시스템 : 유능한 인적자원을 활용하는 시스템이나, 인간은 가장 비싼 자원인데다 통제도 어렵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은 대부분 인도나 서행차선을 가고 계실텐데요, 저자의 말처럼 그 망할 직업을 버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아쉬웠던 점 중 하나가 추월차선을 탄 사례를 많이 드는데, 솔직히 와닿는 사례가 없었습니다. 저자 조차 어려운 환경에서 역경을 딪고 그 자리까지 간 것은 알겠는데, 당장 뭘해야 할지 감이 안와서 좀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는 자동으로 돈이 벌리는 시스템을 만들어 시간과 경제적 자유를 얻으라는 것인데 많은 자극이 되기는 했습니다. 부의 추월차선으로 갈아타기 위해 오늘도 열심히 달려 보겠습니다. 추월차선은 못가더라도 추월차선 옆 갓길 까지는 갈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럼, 편안한 휴일 보내세요~
같이보면 좋은 글로 부의 추월차선과 비슷한 맥락이나 젊은 청년의 도전과 실패를 담은 「나는 7년동안 세계 최고를 만났다」(the 3rd door) 남겨드리오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