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구촌 이야기

호야 마틸다 집에서 잘 키우는 법! (호야 마틸다의 이상 증상 별 대처 방법)

728x90
반응형
호야 마틸다 집에서 잘 키우는 법! (호야 마틸다의 이상 증상 별 대처 방법)

 

 

1. 호야 마틸다를 소개합니다!

 

호야 마틸다는 도깨비과 아포시나과에 속하는 덩굴 착생식물입니다. 호야 속은 식물학자 토마스 호이의 이름에서 따왔고, 마틸다는 품종 이름입니다. 호야 마틸다는 윤기가 흐르는 매력적인 잎을 갖고 있으며, 꽃에서는 향긋한 꽃내음이 납니다. 재배종이기 때문에 화분에 심어 집에서 키워도 잘 자랍니다.

 

호야 마틸다의 꽃차례는 여러 개의 꽃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여러 꽃들이 한 데 모여 어우러져 있습니다. 꽃은 별모양이며, 꽃의 중심은 보라빛, 그 외 부분은 연분홍빛을 띄고 있습니다. 꽃잎의 표면은 미세한 털이 나있어 약간 흐릿해 보인다.  호야 마틸다는 수분을 과도하게 생산하여 꽃에서 흘러 내릴 때가 있는데, 그때는 꽃향기가 심하게 납니다.

 

호야 마틸다는 봄 부터 여름까지 작은 별 모양의 꽃이 10~40개가 뭉친 꽃차례를 생성합니다. 작은 별 모양의 꽃은 뭉태기로 2~3주 동안 점차 성숙합니다. 이때는 초저녁에 가장 강한 향기를 내뿜습니다. 호야 마틸다는 잎은 작고 단단한 녹색에 은색 반점을 띄고 있으며, 잎의 아래쪽은 잔털이 있습니다.

 

 

호야 마틸다의 꽃차례는 여러 개의 꽃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여러 꽃들이 한 데 모여 어우러져 있습니다. 꽃은 별모양이며, 꽃의 중심은 보라빛, 그 외 부분은 연분홍빛을 띄고 있습니다.

 

 

2. 호야 마틸다 집에서 잘 키우는 방법?

 

호야 마틸다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밝은 빛을 간접적으로 쬐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호야 마틸다는 아침이나 저녁의 빛은 잘 견딜 수 있습니다. 만약 한 낮의 뜨거운 햇볕을 그대로 받는다면, 잎이 노랗게 마를 것입니다.

 

토양은 배수가 잘되는 흙 혼합물을 사용하고, 최소 2년에 한 번씩은 화분의 흙을 갈아줘야 합니다. 호야 마틸다를 키우는데 있어 배수는 매우 중요합니다. 물기가 가득한 토양은 호야 마틸다의 잎을 노랗게 물들게 하고, 그 뒤 뿌리가 썩어 죽게 만들 것 입니다. 따라서 뿌리를 절대 습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반응형

 

 

3. 호야 마틸다의 이상 증상 별 대처법

 

1) 잎이 노랗게 물든다면?

호야 마틸다의 잎이 노랗게 되는 것은 수분이 많다는 증거입니다. 물을 줄때 화분에 물이 흥건히 고이지 않도록 배수에 신경써야 합니다. 만약 토양이 오랫동안 축축하다면, 더 빨리 마르는 토양으로 화분을 갈아주세요.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과다한 수분은 독이 됩니다. 

 

 

2) 잎이 얇아지거나 쭈글쭈글해진다?

호야 마틸다의 잎이 얇아 지는 것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먼저, 배수가 잘되는지, 토양에 수분이 많지 않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잎에 주름이 진다는 것은 호야 마틸다가 수분이 부족하다는 증거입니다. 만약, 토양에 수분이 적당히 있는데 잎에 주름이 생겼다면, 식물의 뿌리가 썩었는지 의심해 봐야 합니다. 화분에서 호야 마틸다를 꺼내서 뿌리가 건강한지 확인해 보세요.

 

3) 새로 난 잎이 떨어진다?

호야 마틸다가 잘 자라고 있지만, 꽃이 완전히 다 피기 전에 새로운 잎이 자꾸 떨어진다면, 이 증상 역시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최근에 물을 너무 많이 주었다던지, 물을 주는 주기가 너무 길었다던지 등 수분량에 문제가 없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물은 반드시 일정한 주기로 주어야 합니다. 또한, 호야 마틸다가 한창 성장기에 있다면 더 많은 물을 줘야 한다는 것도 잊지 마세요.

 

 

4) 성장이 너무 느리거나 멈춘것 같다?

호야 마틸다는 민감한 식물입니다. 급격한 환경 변화를 겪으면 호야 마틸다는 휴면 상태에 빠질 수 있으며, 수 주에서 수 개월 성장을 멈추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우선 환경에 적응할 충분한 시간을 주세요. 특히, 최근 식물 가게에서 집으로 가져왔거나 혹은 그 반대의 경우에 이런 증상을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728x90

 

 

5) 잎의 모양이 기형적이다?

호야 마틸다에서 특이하게 두껍다거나 모양이 이상한 잎이 자랐다면, 이것은 잎이 성장하는 중에 스트레스를 받았을 확률이 높습니다. 수분이 과도했거나, 온도가 높았거나, 급격히 환경이 바뀌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성장 환경에 문제가 없다면, 건강하고 모양도 이쁜 잎이 자랄 것입니다. 새로 자라는 잎도 이상을 보인다면, 반드시 성장 환경을 확인해 보세요. 

 

 

6) 덩굴이 죽어간다면?

호야 마틸다는 대부분 잎이 없는 덩굴을 뻗어 햇볕을 쬐고, 가지를 찾아 타고 오릅니다. 충분한 빛을 충분한 시간 동안 쪼인다면, 덩굴에서 잎이 자라 납니다. 하지만 덩굴의 생존 환경이 부적합하다면, 그 덩굴은 죽고 말 것입니다. 만약, 호야 마틸다의 덩굴 끝이 오그라 들었다면, 그 부분을 제거해 주세요.



7) 병충해가 생겼어요?

호야 마틸다는 거미 진드기 같은 해충에 의해 병들 수 있습니다. 잎에 즙이 많다면 가루깍지벌레가 병충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