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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촌 이야기

포르쉐 타이칸, 포르쉐 타이칸 4s, 포르쉐 타이칸 터보s 등 포르쉐 전기차 미국내 총평Ⅱ(포르쉐 타이칸 유지비, 충전, 실내 디자인, 호화 옵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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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절히 이루고 싶은 꿈이 있으신가요? 책을 읽으며 꿈을 찾고 자기계발을 통해 꿈을 이루는 과정을 공유하는 드림 플래너입니다. 국제 감각도 기르고, 영어 공부도 하고, 유용한 정보도 전달하기 위해 지구촌 이야기를 공부하고 소개합니다.

 

 2021년형 포르쉐 타이칸, 포르쉐 타이칸 4s, 포르쉐 타이칸 터보, 포르쉐 타이칸 터보s의 미국내 평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포르쉐 타이칸 가격, 유지비, 엔진성능, 시승기, 장점 등을 말씀드렸는데요, 혹시 못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오늘은 포르쉐 타이칸 유지비(연비), 충전 시간, 실내 디자인, 인포테인먼트, 안전 시스템 등을 알아 보겠습니다.

 

2021년형 포르쉐 타이칸, 포르쉐 타이칸 4s, 포르쉐 타이칸 터보s 미국내 총평 (미국 내 포르쉐 타

 간절히 이루고 싶은 꿈이 있으신가요? 책을 읽으며 꿈을 찾고 자기계발을 통해 꿈을 이루는 과정을 공유하는 드림 플래너입니다. 국제 감각도 기르고, 영어 공부도 하고, 유용한 정보도 전달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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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포르쉐 타이칸 충전시간 및 완충시 주행거리는?

 

우선 타이칸의 최대 라이벌인 테슬라 모델S의 완충시 주행거리는 400마일인데, 타이칸은 이에 미치지 못합니다. 현재 타이칸 4S 모델에 대해서만 EPA 측정 결과가 공개되었습니다. 측정 결과는 소형 배터리일 경우 199마일, 대형 배터리팩의 경우 227마일이 나왔습니다. 타이칸 터보 S와 터보의 2020년 측정결과를 살펴보면, 터보 S가 192마일, 터보가 201마일이었습니다. 

※EPA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미 환경보호국)

 

타이칸의 모든 모델은 최대 270kW의 충전을 가능케하는 800볼트 아키텍처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83.7kWh 배터리를 장착한 모델은 23분 안에 5%에서 80% 까지 충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배터리 비교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대부분의 차종에서 800볼트 DC 급속 충전기를 장착한 경우는 거의 없고, 급속충전 시간에 대한 정보도 찾아보기 힘듭니다. 보다 일반적인 400볼트 DC 급속 충전기를 장착한 경우는 50kW의 전력을 공급하며 93분 안에 배터리를 5%에서 80% 까지 충전할 수 있습니다. 옵션으로 제공하는 150kW 온보드 충전기를 별도 장착하면 충전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포르쉐 측은 가정에서 표준 9.6kW AC 충전기로 타이칸의 대형 배터리팩을 100% 충전하는데 10.5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EPA의 일반주행 측정 결과, 최대 배터리팩을 장착한 타이칸 모델은 68 MPGe를 웃도는 수준 입니다. 이에 반해,  초고효율 배터리를 장착한 테슬라의 모델 S는 117 MPGe를 받았습니다.

 

 

6. 포르쉐 타이칸 유지비 (연비)와 MPG (Miles Per Gallon, 갤런 당 마일 수) 는?

 

EPA의 일반주행 측정 결과, 최대 배터리팩을 장착한 타이칸 모델은 68 MPGe를 웃도는 수준입니다. 이에 반해, 초고효율 배터리를 장착한 테슬라의 모델 S는 117 MPGe를 받았습니다. 두 차종 모두 고속주행 시 포르쉐는 71 MPGe, 테슬라는 112MPGe 로 일반주행 시 보다 다소 높습니다. 우리의 자체 테스트 결과, 대형 배터리를 장착한 타이칸 4S는 75mph 고속 루트를 주행한 결과 65 MPGe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2020년 타이칸 4S로 동일 주행 테스트를 시행했을 때는 실제 180마일을 주파했습니다. 반면에, 2018년형 테슬라 모델 S 100D로 동일 주행 테스트를 시행했을 때는 91 MPGe가 나왔습니다. 

 

※EPA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미 환경보호국)

 

 

7. 실내 디자인, 승차감, 수납공간은?

 

포르쉐 타이칸의 날렵한 외형에 맞춰 내부에도 첨단기술이 꽉 차있습니다. 실내 디자인은 포르쉐의 다른 모델들과 같이 매우 심플합니다. 다른 모델과 마찬가지로, 풍부한 소재와 색상으로 실내 디자인 선택이 가능합니다. 전구역 실내 온도 조절 시스템, 마사지 프론트 시트, 열선내장 스티어링 휠, 열선내장 리어 시트 등 다양한 호화 옵션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타이칸은 2+2 좌석이 기본 사양이지만, 옵션으로 3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타이칸의 뒷 열은 실내 공간과 화물 공간이 협소합니다. 뒷자석에 앉으면 공간이 좁아 앞좌석의 화려함을 느껴볼 엄두도 안나지만, 차 뒤로 보는 풍경도 꽤 훌륭합니다.

 

 

8. 운전자 편의기능(인포테인먼트 기능)은?

 

포르쉐 타이칸의 내부에는 스크린이 부족하진 않지만, 타 모델에 비해 버튼과 레버가 적습니다. 굴곡진 16.8인치 디스플레이 계기판을 보면, 계기판 중앙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제어하는 터치 스크린이 두 개 있습니다. 운전석에는 10.9인치의 디스플레이가 계기판을 채우고 있고, 주요 기능을 터치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그 옆에 있는 8.4인치 터치스크린으로 실내온도 조절, 배터리상태 표시, 내비게이션 세부정보 표시, 애플 카플레이 연동, 트렁크 및 충전포트 개폐 등의 기능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옵션으로 조수석에도 10.9인치 터치 스크린을 추가 설치할 수 있으며, 뒷자석에는 5.9인치 터치스크린이 있어 뒷좌석 HVAC 및 시트 난방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 인포테인먼트(Infortainment) : 정보(Information)와 오락(Entertainment)의 합성어로 정보의 전달에 오락성을 가미한 소프트웨어나 미디어 등을 지칭하는 합성어.

 

 

굴곡진 16.8인치 디스플레이 계기판을 보면, 계기판 중앙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제어하는 터치 스크린이 두 개 있습니다. 운전석에는 10.9인치의 디스플레이가 계기판을 채우고 있고, 주요 기능을 터치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9. 안전 시스템 및 운전자 지원 기능은?

 

포르쉐 타이칸의 모든 모델은 전방충돌경보, 자동비상제동, 차선이탈경보와 차선유지기능을 포함하는 운전자지원시스템을 기본 사양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옵션으로 최첨단 기술도 탑재 가능합니다. 타이칸의 충돌 테스트 결과는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과 미국도로안전보험연구소(IIHS)의 홈페이지에 게재될 예정입니다. 타이칸의 주요 안전 시스템으로는 스탑앤고 기술이 적용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기능, 사각지대 모니터링 기능, 야간시야개선 기능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포르쉐 타이칸을 살펴보니, 전기차와 자율주행 시대가 멀지 않았음을 느낍니다. 빠르면 5년 내 상용화 되어 자율주행으로 운전에서 해방될 날이 올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4차산업 관련 책이나 기사를 보면 그렇게 말하더라구요. 여튼 오늘 결론은 그날을 대비해 총알을 많이 준비해 두자입니다.^^; 우리 모두 돈 많이 벌어서 자율주행 포르쉐 전기차 타 봅시다~!! 그럼, 이 글이 포르쉐 타이칸 구매를 고민하고 계신 부러운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만 마칩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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