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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책, 책, 책읽어

유튜버 글천개 님 추천책「초전설득」PPL뜻, PPL 광고심리학 속 설득 (PPL광고는 눈에 잘 띌수록 효과가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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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절히 이루고 싶은 꿈이 있으신가요? 책을 읽으며 꿈을 찾고 자기계발을 통해 꿈을 이루는 과정을 공유하는 드림 플래너입니다. pdf전자책 집필 전, 유튜버 글천개 님의 추천도서 초전설득이란 책을 읽고 있는데요, 정말 놀라운 심리학 지식을 많이 습득하고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책의 핵심은 적절한 타이밍에 맞는 말이나 행동이 설득에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것인데요, 정말 생각도 못했던 것들이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PPL 뜻, PPL 광고심리학 속 설득 효과를 살펴 볼텐데요, 이번 글을 끝까지 보신다면 쿠팡 파트너스 등의 제휴 마케팅 판매글을 쓸 때 매우 유용한 팁을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초전설득 part2를 시작하기 전에 초전설득의 개념과 상대방의 주위를 끌고 유지하는 방법 등을 말한 part1을 못보셨다면 아래 글을 먼저 보고 와주세요~^^

https://dream-planner.tistory.com/70

 

설득의 심리학 저자, 로버트 치알디니 역작「초전설득」(크몽에 전자책 내기 전에 꼭 봐야할 책)

 간절히 이루고 싶은 꿈이 있으신가요? 책을 읽으며 꿈을 찾고 자기계발을 통해 꿈을 이루는 과정을 공유하는 드림 플래너입니다. 저는 새해 1월 목표가 크몽에 전자책 내는 것이었습니다. 최근

dream-planner.tistory.com

 

 상식적으로 생각해 볼때, PPL광고는 당연히 눈에 잘 띌수록 효과가 좋겠지요? 놀랍게도, 결론은 아니오입니다. 너무 눈에 띄면 시청자가 광고 속 왜곡을 인식하고 바로 잡는다고 합니다. 「초전설득」 part2에서는 초전설득 상황을 설계하는 방법과 근거를 제시합니다. 이번 파트를 읽으면서 가장 인상적인 것은 PPL뜻, PPL 광고심리학 속 설득기법이었습니다.

 

 

1. PPL (Product PLacement) 광고의 비밀 : 은밀한 설득 시도의 징후들 (먼 곳에서 슬쩍 찌르기)

 

PPL(Product PLacement) 뜻은 광고하려는 상품을 직접 언급하지 않고, 의도적으로 주변에 두어 노출시키는 광고기법을 말합니다. 영화 속 주인공이 특정 음료를 마시거나, 축구선수가 신은 특정 브랜드의 축구화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PPL광고의 일반적인 믿음은 상품을 눈에 띄게 배치하면 시청자가 인지하고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인데요, PPL의 재인(recognition)/회상(recall) 근거로 한 실험 결과를 살펴보면 정반대입니다.

가장 두드러지게 노출한 상품 (27% 선택) < 가장 감지하기 어려운 곳에 노출한 상품 (47% 선택)

PPL상품의 노출도가 증가할수록 시청자들은 PPL광고에 잠재되어 있는 왜곡을 인지하고 바로 잡는다. 즉, 인식하지 못하는 선에서 최대한 노출시키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상식적으로 생각해 볼때, PPL광고는 당연히 눈에 잘 띌수록 효과가 좋겠지요? 놀랍게도, 결론은 아니오입니다. 너무 눈에 띄면 시청자가 광고 속 왜곡을 인식하고 바로 잡는다고 합니다.

 

2. 상대방이 반응을 보이기 직전에 적절한 말이나 행동을 함으로써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상대방을 이끄는 초전설득의 예시

 

1. 비싼 초콜릿 한 박스를 구매하게 하려면 먼저 초콜릿 가격 보다 훨씬 큰 숫자를 적어보게 한다.
2. 프랑스 와인 한 병을 선택하게 하려면 사람들이 결정을 내리기에 앞서 프랑스 음악을 배경음악으로 들려준다.
3. 검증되지 않은 제품을 써보게 하려면 스스로를 얼마나 모험심이 강한 사람이라고 여기는지 먼저 물어본다.
4. 아주 인기있는 품목을 선택하도록 설득하려면 공포 영화를 보여주면서 시작한다.
5. 상대방이 우리를 따뜻한 사람으로 느끼게 하려면 따뜻한 음료를 건넨다.
6. 상대방이 우리에게 더욱 협조적이기를 원한다면 서로 가까이 서 있는 사람들의 사진을 보여준다.
7. 사람들을 성취 지향적으로 바꾸려면 경주에서 우승하는 선수의 사진을 제공한다.
8. 사람들이 신중한 평가를 내리도록 만들려면 오귀스트 로댕의 <생각하는 사람> 동상을 보여준다.

 

 

3. 목표를 성취하는데 도움이 되는 전략 : 「if/when-then plan」

 

1. 내가 목표한 행동을 하기에 유리한 시간이나 상황에 주목할 준비를 하게 된다.
2. 이를 자동적, 직접적으로 우리가 바랐던 행동과 결부한다.

예시] 퇴원 후, 구직을 준비하는 마약중독자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
"점심을 먹은 후 식당 테이블을 쓸 수 있게 되면(if/when), 나는 그소에서 이력서를 쓰기 시작할 것이다.(then)"
→ if/when-then plan을 활용한 집단이 활용하지 않은 집단 보다 완성된 이력서 제출한 비율이 80% 높았다.

3. 「if/when-then plan」의 실생활에 적용 예
습관적으로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사람의 경우,
"만약 마트에 진열된 초콜릿을 본다면(if/when), 나는 다이어트를 떠올릴 것이다.(then)"
→ 고칼로리 음식을 덜 먹고 체중을 더 많이 감량할 수 있다.

 

 

「초전설득」 part2 초전설득 상황설계를 읽으며 가장 많이 떠오른 것은 쿠팡 파트너스 등 제휴 마케팅 판매글이었습니다. 저도 10개 정도 제휴 마케팅 판매글을 올려 놓았는데요, 아직까지 판매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조회 수는 조금 있는데 판매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은 제가 판매글을 잘못썼다는 반증이겠지요. 이 책을 읽으며 조금 가닥이 잡히기 시작했습니다. 고로 pdf전자책을 만들어 판매할 상세 페이지도 책에서 배운 내용을 잘 활용해 작성해 보겠습니다. 관련 내용 계속 공유해 드릴테니 제 경험담을 참고하시어 시행착오를 줄이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만 마칩니다. 긴 글 읽어 주시어 감사합니다. 편안한 휴일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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