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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틱! 1초 만에 착 달라붙는 메시지, 그 안에 숨은 6가지 법칙: 6. 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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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절히 이루고 싶은 꿈이 있으신가요? 책을 읽으며 꿈을 찾고 자기계발을 통해 꿈을 이루는 과정을 공유하는 드림 플래너입니다. 현재 스틱이란 책을 읽고 있는데, 착 달라붙는 메시지 안에 숨은 6가지 법칙을 숙지해서 글쓰기에 반영하기 위해 정리하여 기록을 남깁니다. 우선 6가지 법칙 소개는 하기 포스팅을 참고하시고, 이제 마지막 원칙6. 스토리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스틱! 1초 만에 착 달라붙는 메시지, 그 안에 숨은 6가지 법칙 (포리얼님 추천)

 간절히 이루고 싶은 꿈이 있으신가요? 책을 읽으며 꿈을 찾고 자기계발을 통해 꿈을 이루는 과정을 공유하는 드림 플래너입니다. 요즘 블로그나 유튜브를 보면 돈 버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굉

dream-planner.tistory.com

 

 

스토리는 지식을 보다 일상적이고 근원적인 존재, 삶에 가까운 형태로 만들어 보여주는 것을 말합니다. 스토리가 강력한 까닭은 추상적인 개념에서 찾아볼 수 없는 맥락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스토리를 활용하면 사람들을 당신의 이야기 속으로 끌어 들일 수 있습니다. 스토리를 통해 사람들의 흥미를 지속시키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잘 짜여진 스토리로만은 충분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스토리를 통해 말하고자 하는 핵심을 전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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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거의 모든 스토리에 적용되는 3가지 플롯

 저자는 엄청난 양의 고무적인 스토리 유형들을 검토한 후 세 개의 기본 플롯이 존재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바로 도전 플롯, 연결 플롯, 창의성 플롯입니다. 청중들을 고무시키고, 북돋워주려면 이 세 가지 플롯은 아주 좋은 출발점입니다.

 

 도전 플롯의 전형적인 예는 다윗과 골리앗 이야기입니다. 주인공이 불가능해 보이는 힘든 도전에 직면하지만 마침내 모든 장애를 극복하고 성공하는 줄거리입니다. 가장 흔한 스토리로 보잘것 없는 사람이 승리하거나, 거지가 부자가 되거나 등의 이야기입니다.

 

 연결 플롯은 인종, 계급, 종교, 문화, 민족 등 간극을 메우는 관계를 발전시키는 이들에 관한 스토리입니다. 영화 "타이타닉"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평민을 대표하는 남주와 귀족을 대표하는 여주가 계급을 뛰어 넘는 사랑을 하는 것이지요. 도전 플롯이 난관과 시련을 극복하는 내용이라면, 연결 플롯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관한 것입니다.

 

 창의성 플롯은 정신적인 돌파구를 발견하여 오랫동안 풀리지 않던 수수께끼를 해결하거나 참신한 방식으로 문제를 공략하는 이야기입니다. 예를 들면, 떨어지는 사과를 보고 만유인력의 법칙에 대한 영감을 얻은 뉴튼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컨셉을 잡고 집필하는 과정과 출시 후 성패, 시행착오 과정 등도 꾸준히 공유드리겠습니다. 제가 성공한다면 제가 걸은 길을 따라 걸으시면 될테고, 실패한다면 피해 가시면 될 것입니다.

 

 

2. 서브웨이 샌드위치에 어떤 스토리를 입힐까? 대박 성공사례!

 

 1990년대 후반, 서브웨이는 지방이 6g이 되지 않는 새 샌드위치를 런칭합니다. 당시 7g이 넘는 샌드위치가 대다수였기에 "7보다 적은 6"이란 광고 캠페인을 진행했고 평타 정도의 효과를 보고 있었습니다. 당시 제러드라는 무게가 192㎏에 달하는 뚱보 대학생이 비만으로 건강에 위협을 느끼고 다이어트를 결심합니다. 제러드는 점심과 저녁으로 서브웨이의 저지방 샌드위치만 먹고, 학교와 집을 버스를 타는 대신 걸어 녔습니다.

 

 일명 "서브웨이 다이어트"를 시작한 지 3개월 만에 50㎏이 빠졌습니다. 몇 개월을 더 지속하여 80㎏까지 체중 감량에 성공했습니다. 이에 지역 학생 신문에 실리게 되었습니다.  기사의 마지막에 제러드의 멘트가 실렸습니다. "서브웨이는 내 목숨을 구해주고 새 삻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한 광고 사의 디렉터인 리처드가 이 기사를 접하게 됩니다. 그는 이 스토리에 담긴 엄청난 가능성을 알아채고 사장에게 건의해 서브웨이의 광고를 진행하자고 건의합니다. 사장은 서브웨이에 광고를 제안하지만 거절당합니다. 서브웨이 측에서는 그런 광고를 내보냈다간 후에 심각한 의료적 책임을 져야 할지도 모른다는 이유에서 였습니다. 타 샌드위치 보다 저지방이긴 하지만 건강 식품이나 다이어트 식품은 아니었기에 그에 따른 의료적 책임을 염려했기 때문입니다.

 

  결국 광고 회사는 제러드가 애용하는 가맹점을 대상으로 돈을 받지도 못할 광고를 찍기로 결심합니다. 제러드의 스토리에 실제 제러드 까지 등장시켜 광고를 찍었습니다. 물론 의료적 논쟁을 피하기 위해 "어떤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이용하든 의사와 먼저 상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제러드에게는 효과 만점있었습니다."라는 멘트도 잊지 않았죠.

 

 광고는 2000년1월1일 처음 방송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새해를 맞아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는 시점이었죠. 다음날 아침부터 미친 듯이 전화가 울리기 시작했습니다. <USA 투데이>, <폭스방송>, <ABC> 등 대형 방송사를 포함해 많은 언론사에서 연락이 온 것 입니다. 심지어는 오프라 윈프리에게 직접 출연을 요청하는 전화를 받았다고 합니다. 결국, 서브웨이에서도 잘못을 인정하고 광고를 미국 전역에 방영해달라고 요청합니다. 당연히 매출은 40% 가까이 증가합니다.

 

 

3. 나의 메시지를 자가 진단하자! SUCCESs 체크 리스트

  SUCCESs는 지금까지 살펴본 6가지 원칙입니다. SUCCESs 체크 리스트를 통해 메시지의 성공 여부를 자가 진단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를 고안할때 대입해 보면서 보완해 나가시면 좋을 듯 합니다. 제러드의 다이어트 스토리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 S (Simplicity) : 단순성 → 서브웨이 샌드위치를 먹어라. 그러면 몸무게가 줄 것이다.
- U (Unexpectedness) : 의외성 → 우리가 오랫동안 견고하게 믿어왔던 패스트푸드에 대한 도식을 파괴한다.
- C (Concreteness) : 구체성 → 제러드의 특징을 세세히 묘사했다. 커다란 바지 사이즈, 다이어트 방법 등
- C (Credibility) : 신뢰성 → 제러드의 실제 경험을 제라드가 직접 이야기 한다.
- E (Emotion) : 감성 → 막연한 대중 보다 제러드라는 특정 개인에게 더 관심을 갖고 공감하게 된다.
- S (story) : 스토리 → 주인공은 승산 없는 싸움에서 승리를 거두었다. 112㎏ 감량 스토리는 많은 이들에게 희망을 준다.

 

 

 PDF전자책의 컨셉을 빨리 잡아서 집필하고 싶은 마음에 주구장창 책만 보고 정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힘들지만 이렇게 정리해 놓으니 감이 조금 오고, 개인적으로는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컨셉을 잡고 집필하는 과정과 출시 후 성패, 시행착오 과정 등도 꾸준히 공유드리겠습니다. 제가 성공한다면 제가 걸은 길을 따라 걸으시면 될테고, 실패한다면 피해 가시면 될 것입니다. 그렇게 실행착오를 줄이시어 빨리 원하시는 목표에 다가 서시길 바랍니다. 한가지 확실한 것은 제가 스토리 하나 만큼은 블로그를 통해서 제대로 구축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긴 글 읽어 주시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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