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포린 쇼핑백? 타포린 백? 회사에서 이걸 왜 사지? 마케팅 본부에서 행사를 진행하는데, 고객들에게 사은품으로 제공할 타포린백을 제작한다고 구매요청이 왔다. 회사 로고를 새기고 회사를 상징하는 색깔로 제작까지. 흠 별 걸 다 사네.
우선, 이전에 유사한 제품 제작 혹은 구매한 이력이 있나 살펴봤다. 이미 대량 제작해서 구매한 실적을 확인했고, 그 샘플과 이전 견적서를 확보했다. 이전 실적을 보니 10000개를 1400원에 구매했다. 마케팅에서 해당업체에 1만 개 견적을 받았는데, 단가가 1400원에서 1650원으로 인상되었다. 사유는 당연히 전 세계적 원자재가 인상. 일단 비교견적부터 시작~
▼구매팀 업무의 기본, 비교견적 방법과 효과 먼저 확인하세요▼
1. 미션 : 대량 타포린백 제작, 대박 싸게 사는 방법
이전 구매 제품의 상세 스펙을 보니 실크 인쇄로 제작되었다. 흠, 비교견적을 하면서 어떤 업체와 견적 관련 얘기하다 보니 왜 비싼 실크인쇄를 하냐고 되묻는다. 실크인쇄 안 하면 뭘로 하는데요? 물었더니 동판인쇄가 훨씬 싸고 품질도 좋다는 것이다. 실크인쇄는 뭐고, 동판인쇄는 또 뭐야?
여하튼 기존업체 외 인터넷에서 3개사 서칭 해서 견적을 요청했다. 견적은 실크인쇄, 동판인쇄, 10000개, 20000개 경우의 수를 나눠서 달라고 부탁했다. 그리고 알게 되 또 하나의 사실, 타포린백 제작은 대부분 중국에서 한다는 것. 업체에서 중국 제작업체에 외주를 줘서 생산하는 시스템이다.
2. 접근 방법 : 설계 Value Engineering 기법 + 비교 견적
여기서 전략구매의 기법 중 VE(Value Engineering)를 알아야 한다. ve는 사적적 의미로 가치공학이다. 구매에서는 사양을 변경하여 원가를 낮추는 방법을 칭한다. 타포린백에 대입하면 실크인쇄를 동판인쇄로 바꿔 원가를 절감한다는 말이다.
우선 실크인쇄와 동판인쇄가 어떤 차이인지 알아야 한다. 실크인쇄는 원색 기성품에 로고나 문자를 추가로 입혀 인쇄하는 기법을 말한다. 반면, 동판인쇄는 처음부터 로고나 문자까지 한 번에 인쇄하는 기법이다. 실크인쇄는 보통 기성품에 작은 로고를 입힐 때 쓰고, 동판인쇄는 크던 작던 처음부터 로고나 문자를 인쇄하기 때문에 비용이 싸다.
동판인쇄를 추천한 업체에 실크인쇄 타포린백 하나와 동판인쇄 타포린백 하나를 샘플로 받아서 마케팅과 협의했다. 둘의 차이는? 아주 미묘하다. 실크인쇄는 기존 백에 로고를 덫입혔기 때문에 로고 부분이 스티커 붙인 듯 살짝 튀어나와 있다. 동판인쇄는 밑밑하다. 그냥 칼라 프린터 한 거 생각하면 된다. 결론은 OK. 마케팅에서 동판인쇄로 바꿔도 괜찮다고 한다.
3. 원가 절감 : VE 통해 3,350,000원 절감 달성
결과는... 대박! 실크인쇄에서 타포린백으로 변경하니 개당 단가가 1650원에서 1330원까지 떨어진다. 개당 320원 19% 원가가 절감된다. 구매 수량이 10,000개니깐 3,350,000원 절감했다. 만약 20,000개 구매했다면 단가가 좀 더 떨어지고 구매량은 증가하기 때문에 절감 폭이 더욱 커진다. 이런 게 바로 구매팀 업무의 쾌감!!
▼소심막? 어디에 쓰는 물건이고? 재미있는 구매팀 업무▼
타포린 쇼핑백 제작 구매 재밌지 않나요? 실제로 실크인쇄와 동판인쇄 실제 만져보지 않으면 거의 구분이 안됩니다. 제작 기법만 바꿔서 이만큼 절감 가능하다면 당연히 해야겠죠.^^ 이만, 마칩니다.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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