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인데 왜 이렇게 장사가 안되지? 이러다 정말 망하는 거 아냐?
안녕하세요, 저는 구매, 무역업에 16년째 근무하고 있는 구매전문가입니다. 저는 또한, 네이버에 여행, 맛집 블로거 여행부자 나플, 티스토리에서는 독서, 꿈을 이야기하는 드림플래너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맛집 블로거로서 수많은 음식점을 다니다 보니 장사가 잘되는 집과 안 되는 집은 확연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있는 돈, 없는 돈 탈탈 털어서 시작한 장사, 이렇게 무너지면 자신과 가족의 생활은 어떻게 되는거죠? 내년에는 경기가 더욱 어려워진다는데 이대로 방치하면 정말 돌이킬 수 없는 결과, 즉 망할 수밖에 없습니다. 맛집을 다니며 많은 사장님을 보았는데요, 장사가 안 되는 집에는 확실히 있습니다. 몇 마디만 나눠봐도 사장님이 장사를 모르시는 분이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맛집 블로거 맞아? 의심된다면 아래 글을 확인하고 와주세요▼
어려운 자영업자분들을 돕기 위해 김포 자영업자 컨설팅을 연재하기로 했습니다. 분명 이 글은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만 세상에 공짜로 얻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이 글을 보고 많이 고민하고 시도하시어 내 가게의 정체성을 만들고 손님이 내 가게에 또 올 수 밖에 없는 확실한 무언가를 찾아내야 합니다.
그 첫 단계, 김포 자영업자 컨설팅 1단계로 아래 5가지 질문에 대해 깊이 고민해 보세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요즘처럼 고도화 된 정보화 시대에서는 그냥 가게 문만 열어 놓는다고 절대 손님이 오지 않습니다. 내 가게가 어떤 가게인지 명확히 정체성을 세우고 다른 가게와 차별화되는 나만의 무기를 개발해야 합니다. 참고로, 이 5가지 질문은 "돈이 되는 말의 법칙"에서 깨달은 식당 매출 올리기 핵심입니다.
1. 당신이 판매하는 음식 중 대표 음식을 하나 뽑아서 장점 2가지를 꼽아 보세요.
→ 대표 음식의 장점 딱 2가지만 뽑으세요. 짧고 간결하고 강렬한 특징 딱 2가지만! 1개는 부족해 보이고, 3개 이상은 어차피 기억 못할테니까요.
2. 그 대표 음식을 정말 간절하게 원하는 고객은 어떤 사람일까요?
→ 모든 사람이 당신의 음식을 좋아하진 않습니다. 당신의 메뉴를 좋아할 만한 부류, 가장 간절하게 원하는 부류 하나만 정해서 그들부터 오게 해야 합니다.
3. 우연히 가게 앞을 지나가는 사람이 당신의 가게에 들어와야 할 이유가 무엇인가요?
→ 가게 주변에 여러 다른 먹거리들이 많습니다. 당신의 가게는 그냥 뭐 먹지 하고 지나가는 사람에게 어떤 제안을 하고 있나요? 그들이 당신의 가게에 들어와야 하는 이유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4. 음식을 먹은 고객이 행복해하던가요?
→ 정말 맛있게 먹는 손님도 있을 거고, 그저그렇다는 손님도 있을거고, 별로라는 손님도 있겠지요. 맛있게 먹은 손님이야 당연히 다시 오겠지만, 다른 손님들은 어떡하죠? 이들을 또 오게 할 방법은?
5. 당신의 가게에 또 와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요?
→ 장사의 기본은 새로운 손님을 계속 유입하는 것보다 일단 한 번 온 손님을 다시 오게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것이 성패를 좌우해요. 성공하려면 무조건 왔던 사람이 또 오게 해야 합니다. 어떻게?
이렇게 써놓고 보니 굉장히 막막하죠? 무슨 말하는지 모르겠죠? 하나하나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1, 2번에 대한 설명을 드리고, 다음 포스팅에서 3, 4, 5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단언하지만, 정답은 없습니다. 이것저것 시도해보고 실제 효과가 나는 것을 찾아 확대 적용할 뿐입니다. 가게 매출이 늘어나니 그게 곧 정답인 거죠.
편하게 떡볶이 가게 사장님을 예로 들겠습니다. 물론, 프랜차이즈가 아닌 개인 업소 기준 예시입니다.
1. 당신이 판매하는 음식 중 대표 음식을 하나 뽑아서 장점 2가지를 꼽아 보세요.
- 우리 동네만 해도 떡볶이 집이 많습니다. 특징이 없는 집은 일단 소문도 안 나고 안 가게 됩니다. 그럼, 제가 즐겨 먹는 떡볶이 집을 예로 들어 볼게요. 제가 그 집만 가는 이유는 딱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맛있는 추억의 떡꼬치와 함께 떡볶이를 먹을 수 있는 것과 어묵을 안 사도 그냥 어묵국물을 포장해 주기 때문입니다. 자, 다른 떡볶이 집과 차별화 된 두 가지 특징 나왔죠! → 1. 추억 떡꼬치 / 2. 오뎅국물 포장 공짜
2. 그 대표 음식을 정말 간절하게 원하는 고객은 어떤 사람일까요?
- 두 가지 특징을 찾았다면, 고객층을 세분화해서 내 장점에 혹할 만한 타깃 고객을 정합니다. 추억의 떡꼬치를 좋아한다면 나이가 어느 정도 있겠네요. 그리고 공짜 어묵국물을 주면 정말 행복해할 사람은 누구일까 상상해 보세요. 딱, 그려지는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퇴근길에 혼자 혹은 가족과 함께 따끈한 어묵국물과 추억의 떡꼬치, 떡볶이를 먹으려는 직장인이네요.
일단 이들을 확실하게 내 고객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가게 앞을 지나가는 퇴근길의 직장은 무조건 들어와서 사가게 가게 끔 해야 합니다. 이들을 내 가게의 팬으로 만들면, 이들의 가족, 친구를 통해 내 가게가 점점 입소문을 타게 될 테니까요.
▼돈이 되는 말의 법칙,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간단히 정리한 내용 확인하세요▼
'전략구매 이야기 (무엇이든 깎아보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편하게 강아지 목욕시키는 방법? 개껌 주기 (feat. 펫 드라이기, 펫 드라이룸) (1) | 2023.11.19 |
---|---|
해외 브랜드 제품, 안전 테이프 대박 싸게 사는 방법 (0) | 2023.03.18 |
대량 타포린 쇼핑백 제작, 대박 싸게 사는 방법 (설계 Value Engineering 기법) (0) | 2023.02.11 |
전략구매팀 구매전문가의 싸게 사는 팁 공개! (무엇이든 깎아 보살~) (0) | 2022.08.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