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구촌 이야기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종목 소개, 바이애슬론 종류와 경기방법 정리

728x90
반응형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어느덧 한 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2020년 도쿄 올림픽에 이어 코로나19 팬데믹 속에 치러지는 두 번째 올림픽으로서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우리에게는 생소한 동계올림픽 종목에 대해 알아봅니다.

 

 

반응형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총 15개 종목, 109개 세부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경기 종목은 총 15개이며, 종목마다 남·녀·혼성, 개인·단체 등으로 세분화되어 총 109개 종목이 됩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평창 동계올림픽 때부터 동계올림픽 종목에 관심을 갖고 지켜봤지만 사실 아직까지 뭐가 뭔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에 동계 올림픽 종목을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종목소개를 시작하기 전에,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일정과 올림픽 이모저모를 먼저 확인해 주세요.▼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일정, 종목, 마스코트, 엠블럼 정리 (15개 종목, 109개 세부종목은?)

2022년 세계 첫 공식행사로 베이징 동계 올림픽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세계 89개국이 참가하여 2022년 2월 2일부터 2월 20일까지 진행될 예정인데요,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 일정,

dream-planner.tistory.com

 

 

1. 바이애슬론(Biathlon)의 유래와 역사

 

바이애슬론(biathlon)의 사전적 의미는 두 가지 경기라는 뜻입니다. 즉, 스키 크로스컨트리와 사격이 조합된 종목을 말하는데 이는 과거부터 스키를 타게 된 역사와 관련이 있습니다. 스키를 타게 된 이유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동절기 사냥, 둘째는 군사적 목적입니다. 따라서 바이애슬론은 이러한 스키의 용도에 따른 발전 지향이 스포츠로 승화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국가들과 러시아에서는 이미 1550년부터 스키부대가 조직되어 활동했습니다. 민간 분야의 스키는 난센이 그린란드 대륙횡단에 성공하면서 크게 발전했습니다. 그 이후 두 차례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군사적 목적의 스키가 더욱 발전하게 되었고 민간에서도 스키 클럽 등이 활성화되기 시작했습니다.

1958년 최초의 바이애슬론 경기 대회가 동독 클린겐탈에서 개최되었으며 이때부터 바이애슬론이라는 새로운 스포츠가 자리잡기 시작했습니다. 1958년부터는 매년 서독과 동독에서 경기대회가 열렸으며, 1960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열린 스퀘벨리 동계올림픽에서부터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습니다. 이후 바이애슬론은 유럽의 국가적 스포츠 행사로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728x90

 

 

2. 바이애슬론 경기 방법

 

동계올림픽의 바이애슬론 세부 종목은 총 4가지입니다. 바로 개인 경기(individual), 스프린트 경기(Sprint), 계주 경기(Relay), 추적 경기입니다. 바이애슬론 경기장을 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이미지 출처: Britannica Visual Dictionary © QA International 2012.(www.ikonet.com)

 

 

  • 개인 경기(Individual)


남자 개인경기는 바이애슬론 경기 중 가장 오래된 종목으로 총 구간 거리가 20㎞입니다. 선수들은 30초 혹은 1분 간격으로 출발하며, 표고차 600-750m 코스에서 3.5kg 이상의 소총과 실탄 20발을 등에 메고 경기를 합니다. 코스는 5개의 구간으로 구성되며 구간의 길이는 다소 다를 수 있는데, 예를 들면 4㎞ 주행 복사, 8㎞ 주행 입사, 16㎞ 주행 입사, 20㎞ 결승과 같은 형식으로 구성됩니다.

 

사격은 4차례에 걸쳐서 실시하는데 사격 순서는 복사, 입사, 복사, 입사 순으로 하여야 하며, 매회당 5발의 사격을 지지대 없이 실시합니다. 표적의 사격거리는 50m입니다. 1발 실패 당 1분의 벌점이 가산되어 선수 주행시간에 추가됩니다.

 

 

  • 스프린트 경기(Sprint)

 

스피린트 경기는 10㎞ 개인 경기이며, 표고차 300-450m 이내이고, 선수 출발은 30초~1분 간격으로 출발하여 3km 내지 4km 구간에서 복사 사격을 합니다. 2차 사격은 7km 구간에서 입사 사격을 합니다. 사격은 개인 경기(20㎞)와 동일하나 S스피린트 경기는 표적을 못 맞출 경우 별도의 150m 벌칙주로를 더 달려야 합니다. 이때 추가로 소요되는 시간은 약 23-30초입니다.

 

 

  • 계주 경기(Relay)

 

계주경기에서 각 팀은 4명으로 구성되며, 남자 7.5㎞(여자 6㎞)씩 주행, 사격은 2.5㎞(2㎞), 주행 후 복사 5㎞(4㎞) 주행 후 입사를 합니다. 각 팀의 첫 번째 주자들은 동시에 출발하며, 2번째 주자부터는 교체지역(Hand Over Zone)에서 다음 선수와 터치 후 출발합니다.

 

이때 사격은 개인경기와 다르게 각각 8발로 다섯 개의 표적에 사격을 하는데, 첫번째 탄창의 5발로 모두 명중한다면 나머지 3발은 예비 탄알 접시에 두고 주행하면 됩니다. 5발로 모두 명중하지 못했을 경우, 나머지 표적은 예비 탄알 접시에서 1발씩 손으로 집에서 장전하여 사격을 해야 하며, 이때 시간을 지체하게 됩니다. 만일 8발로도 5개의 표적을 못 맞추게 되면, 못 맞춘 표적만큼 별도의 150m 벌칙 주로를 주행해야 합니다.

 

 

  • 혼성 계주

 

바이애슬론 혼성 계주는 여자선수 2명, 남자선수로 2명으로 이뤄지며, 2명의 여자선수는 6㎞, 2명의 남자선수는 7.5㎞ 각각 두 번의 사격을 합니다. 첫 번째 주자는 동시에 출발하며 주자 출발 순서는 여자, 여자, 남자, 남자이며 경기방식은 계주 경기와 동일합니다.

 

  • 추적 경기(Pursuit)

 

추적 경기는 경기 운영이 쉽고, 보는 즐거움이 배가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출발순서는 스프린트와 개인경기의 결과를 가지고 정합니다. 즉 스프린트와 개인 경기의 우승자가 추적 경기에서 첫 번째 주자로 출발하고, 2번째 주자는 첫 번째 주자와의 시간 차이만큼의 시간이 경과된 후에 출발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앞 주자와의 시간 차이만큼씩 출발하는 경기방식이며, 뒤 주자가 앞 주자를 앞지르면 이기게 되는 경기이다. 추적 경기는 솔트레이크 동계 올림픽에서 종목으로 채택되었습니다.

 

 

  • 집단 출발 경기(Mass Start)

 

집단출발 경기는 릴레이 경기처럼 30명의 선수가 동시에 출발하는데, 출발구역에 있는 자기 출발 번호 앞에서 출발 신호와 동시에 출발합니다. 30명의 그룹이 함께 다니면서 경기가 실시되기 때문에 관중들의 흥미를 유발하며, 결승점에 먼저 도착하는 선수가 승자가 되는 경기입니다.

 

 

이미지 출처 :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공식 홈페이지

 

 

3.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바이애슬론 최고의 선수는?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에서 바이애슬론 종목에 33개의 메달이 배정되었으며, 남녀 각각 5개, 혼성 단체 1개 등 총 11개 세부종목이 있습니다.

 

노르웨이 바이애슬론 선수 티릴 에코프는 금메달 5개, 은메달 1개, 동메달 3개를 획득해 바이애슬론 현역 여자선수 중 가장 많은 메달을 획득했으며, 자신의 세 번째 올림픽에서도 가장 강력한 우승후보로 주목받고 것입니다. 그녀는 2021 월드 챔피언십 4개 종목에서 우승을 차지했고, 총 6개의 메달을 획득하여 2위 선수보다 2개 더 많습니다.

 

남자부에서는 아쉽게도 프랑스의 마르탱 푸르카드가 출전하지 않습니다. 평창 3관왕이자 올림픽 통산 5회 챔피언인 마르탱 푸르카드는 2020년에 은퇴를 선언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2018 동계 올림픽 스프린트 우승자인 독일의 아른트 파이퍼와 개인전 우승자인 노르웨이의 요하네스 팅네스 뵈가 베이징에서 벌일 타이틀 방어전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뵈는 2021 월드 챔피언십 12.5㎞ 추적에서 동메달을 획득했고, 파이퍼는 20㎞ 개인에서 은메달을 획득했습니다. 이 종목에서 우승한 노르웨이의 스투를라 홀름 뢰그리드는 매스스타트와 계주, 혼성 계주에서도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그는 아직 올림픽에는 출전한 경험이 없지만, 월드 챔피언십에서의 경기력을 감안하면, 베이징 올림픽은 스타가 될 좋은 기회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