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구촌 이야기

한국 백신 접종률과 세계 백신 접종률 국가별 순위 (한국의 코로나 백신 접종률은 세계 국가 중 몇 위일까?)

728x90
반응형
한국 백신 접종률과 세계 백신 접종률 순위 (한국 백신 접종률은 세계 국가 중 몇 위일까?)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코로나 백신 접종을 가장 늦게 시작했다는 것을 아시나요? 정부의 백신 수급 문제로 6개월 이상 지연되어 "접종률 꼴찌"라는 오명을 썼습니다. 하지만 9월 들어 백신 수급이 안정화되면서 접종률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9월 내 1차 접종 70%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여기서 한국 백신 접종률을 살펴보고, 세계 백신 접종률과 접종률 국가별 순위를 확인해 본다면, 완전 접종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럼, 코로나 백신 완전 접종률에서도 한국인의 저력을 이어가길 바라며, 시작하겠습니다.

 

 

반응형

 

 

코로나 백신 접종률을 살펴보기 전에,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1차 접종률과 완전 접종률의 정의입니다. 미국 "존슨 앤 존슨"의 자회사인 얀센이 개발한 백신은 1차 접종만 하면 됩니다. 하지만 그 외의 백신들은 2차 접종을 해야합니다. 영국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 대학교가 공동개발한 아스트라제네카, 미국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개발한 화이자, 미국 모더나가 개발한 모더나입니다. 따라서 2차 접종이 완전 접종을 의미합니다. 단, 얀센 백신은 1차 접종이 곧 완전 접종입니다.

 

영국의 "아워 월드 인 데이터"에서 제공한 9월8일 기준 인구 100명당 접종 도스 데이터입니다. 선진국의 경우, 접종률이 높은 반면, 아프리카 등 후진국은 굉장히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57억 9천만 도스의 백신이 투입되었는데, 이는 인구 100명당 75회 분량과 같습니다. 위 지도에서 알 수 있듯, 각 나라별로 백신 접종 관련 정책과 접종률이 상당히 차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728x90



전세계에 공개되는 코로나 관련 통계는 대부분 옥스포드 대학교의 Our World in Data 프로젝트에서 집계한 데이터입니다. 9월 10일~14일 까지 집계된 한국 백신 접종률, 세계 백신 접종률, 접종률 국가별 순위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우선, 우리나라는 인구 100명당 접종 도스가102.7, 1차 접종률 65.7%, 2차(완전) 접종률 39.6%로 53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같은 추세가 계속 이어진다면 금방 선두 그룹에 진입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외에 눈여볼 것으로는 아랍 에미레이트가 1위로 접종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중국 백신접종률이 8위, 영국 백신접종률이 20위, 일본 백신접종률이 44위, 미국 백신접종률이 45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 백신접종률 순위 (세계 현황)

우리나라는 인구 100명당 접종 도스가102.7, 1차 접종률 65.7%, 완전 접종률 39.6%로 53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아랍 에미레이트가 1위로 굉장히 접종률이 높습니다. 중국이 8위, 일본이 44위, 미국이 45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70위 밖의 국가들을 보면 대륙 간 백신 접종률이 현저히 차이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아프리카는 대륙 중에서 코로나 백신 접종률이 가장 낮습니다. 아프리카에는 백신 접종을 아직 시작하지 않은 국가들도 여럿 있습니다. 후진국들은 백신의 공평한 공급을 위해 세계보건기구(WHO) 주도로 설립한 코벡스(Covax)라는 백신 공유협정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코벡스(Covax)에서는 올해 말까지 20억 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저소득층 국가에 현재 0.4% 만이 공급되었다고 합니다. 이쯤에서 백신 수급의 불균형 문제도 전세계적으로 고민해 봐야할 때라는 생각이 듭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