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과 자기계발 이야기

춘천 레고랜드의 쟁점과 전망 이슈정리 (춘천 레고랜드 유적으로 청와대 청원?)

728x90
반응형

 간절히 이루고 싶은 꿈이 있으신가요? 책을 읽으며 꿈을 찾고 자기계발을 통해 꿈을 이루는 과정을 공유하는 드림 플래너입니다. 2주 전 춘천 여행을 가서 중도에 춘천대교가 개통되고 레고랜드 공사가 진행되는 것을 먼 발치에서 보았는데요, 집에 와서 이것저것 알아봤습니다. 평소 부동산에 관심도 조금 있고, 어머니가 아직 공지천 쪽에 오래된 아파트를 보유하고 계셔서 더욱 관심이 갔습니다. 10년 간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춘천 레고랜드는 과연 오픈할 수 있을까요?

 

춘천 레고랜드 관련하여 레고 코리아 홈페이지에는 이미 2022년 오픈한다고 공지되었습니다. 그럼 더 이상의 반전은 없는 거겠죠?

 

 춘천 레고랜드는 세계에서 10번째 레고랜드 테마파크이며, 규모도 레고랜드 저팬의 두 배가량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부지에서 선사시대 유적이 출토되면서 여러 단체들의 거센 반발과 시공업체 간의 불협화음으로 10년째 지지부진했는데요, 2020년4월에는 공사를 중지해 달라는 청와대청원이 올라가기도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올 6월 착공을 시작하고 내년 3월 개장 목표로 티켓도 오픈하였습니다. 자, 그럼 춘천 레고랜드의 개요, 청와대청원 내용, 향후 전망을 살펴 보겠습니다.

 

 

반응형

 

 

1. 춘천 레고랜드 테마파크 조성사업 개요

 

강원도 춘천시 중도동 하중도 106만 8천㎡에 레고랜드 테마파크를 조성을 목적으로 영국 멀린社가 1,100억 원을 출자하며, 총 5,011억 원을 들여 레고랜드 테마파크와 레고 호텔, 씨라이프, 워터파크, 상가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2021년 1월 현재로서는 테마파크만 지어지고 있는데, 레고랜드 코리아 호텔이 6층에서 4층으로 축소하여 건축 허가를 받는 중이라고 하니 레고랜드 호텔도 공사를 곧 시작할 듯 보인다.

레고랜드 코리아가 밝힌 공식 입장에 따르면, 어트랙션과 라이드는 40여 개가 생기는 것으로 1차 계획되어 있으며, 오픈 이후 매해 리뷰를 통해 업데이트될 예정이라고 한다. 타국 레고랜드의 경우, 브릭토피아, 기사왕국, 레고시티, 해적왕국, 닌자고 어드벤처, 미니랜드의 6개 테마구역이 있는데 아직 확정된 것은 없다.

2021년 2월 1일, 레고랜드 코리아 호텔이 춘천시에게 건축허가를 받고 공사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무려 154개의 객실이 생길 예정이라고 하며, 외국의 다른 레고랜드들처럼 레고 프렌즈, 레고 시티, 해적, 우주, 레고 무비
등의 테마로 꾸며져있는 객실들이 층별 또는 구역별로 각각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호텔 내에는 객실뿐만 아니라 레스토랑, 편의시설, 오락시설 등도 생긴다고 한다. 앞서 서술한 것처럼 6층에서 4층으로 축소하여 건축허가를 받았는데, 앞에서 서술한 기사에 있는 호텔 조감도도 4층으로 되어있다.

출처: 나무위키

 

레고랜드 조감도 [출처 : 강원도민일보(http://www.kado.net)]

 

 

728x90

 

 

2. 춘천 레고랜드 청와대청원 요약

 

1. 청원 제목 : 레고랜드 조성사업을 중단하고 세계 최대의 선사유적지인 "중도 유적지를 보존해주세요.

2. 청원시작: 2020년4월10일 / 청원마감: 2020년5월10일 / 참여인원: 97,982명

3. 청원내용 발체 및 요약

중도유적지는 시대적으로 신석기부터 청동기, 철기까지 고대사를 관통하는 대한민국이 보유한 '세계 최대 규모의 선사시대 도시유적'입니다. 1,612기의 선사시대 집터와 165기의 선사시대 무덤은 세계에서도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대발견에 해당합니다.

레고랜드 조성사업은 15층 600실 규모의 대형 호텔, 10층 800실 규모의 휴양형 리조트, 7층 265실의 레고랜드 호텔 등의 고층빌딩을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콘크리트 시설은 수백톤 이상의 하중이 발생하며, 이로 인한 유적지의 훼손은 필연적인 결과입니다.

2018년 8월 12일 중도본부 대표 및 회원들이 중도 적석총을 답사하는 과정에서 건축 폐기물 매립을 발견하고 8월 13일 문화재청 발굴제도과에 신고하였으나, 문화재청은 별다른 현장조사 없이 민원정보를 누설하여 현장 건축 폐기물을 제거하도록 도왔습니다.

현장 훼손 상황에 대해서는 문화재청의 비공개 점검이 아닌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공개점검을 요구하며레고랜드 조성사업을 즉각 중단해주십시오. 중도 유적지 전체를 문화재보호구역으로 지정하여 주시고, 복원사업을 실행하여 원형 전체를 보존할 수 있도록 힘써 주십시오.

 

춘천 레고랜드 개장이 정말 기대되는데요, 더 이상 문화재 훼손, 환경 파괴 등의 잡음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하길 바랍니다.

 

3. 춘천 레고랜드 향후 전망

 

춘천 레고랜드가 올해 3월부터 입장권 판매를 시작한다. 21일 강원도에 따르면 레고랜드 테마파크 조성사업을 주관하는 영국 멀린社의 자회사 레고랜드코리아(LLK)는 사업부지 내 건설이 완료된 관리동에 3월을 목표로 입주할 계획이다. 1월 현재 레고랜드 테마파크 조성사업의 총 공정률은 70%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테마파크 내 건물 56개동 공정률은 65.76%다. 19개 라이드(놀이)시설 중 7개는 이미 완공, 시운전까지 마쳤으며, 쇼 시설도 총 15개 공정 중 4개 공정이 진행, 공정률 54.08%를 기록했다. 올해 3월부터 입장권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다. 도는 테마파크 주변부지 개발사업으로 추진 중인 유적공원 및 유물전시 박물관 조성 사업에 대한 기본·실시설계를 3월 중 완료할 방침이다. 유적공원은 12월 말, 유물전시 박물관은 내년 7월 준공 예정이다.

출처 : 강원도민일보(http://www.kado.net)

 

 춘천 레고랜드 관련하여 정말 말도 많고, 탈도 많았는데요, 어쨋거나 내년 3월 오픈을 목표로 공사에 한창이라고 합니다. "주사위는 이미 던져졌다!"라고 말한 로마의 시저도 재빨리 루비콘 강을 건너 권력을 장악했습니다. 레고랜드도 이미 주사위가 던져 졌으니, 철저히 준비하여 문제없이 개장하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는 지역사회 발전을 넘어 많은 해외 관광객들도 찾는 세계적 명소가 되길 기원합니다.^^ 긴 글 읽어 주시어 감사드리며,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