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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촌 이야기

쿼드러프? 트리플 악셀? 피겨 스케이팅 점프, 스핀, 스텝 기술 총정리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제대로 즐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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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연아 피겨여왕님의 등장으로 우리나라에 피겨 열풍이 불었습니다. 최근 차준환, 유영 등 우리 선수들이 베이징 동계올림픽 출전을 확정 지었는데요, 우리 선수들을 응원하기 위해서  피겨 스케이팅 점프, 스핀, 스텝 기술 총정리합니다.

 

우선, 피겨 스케이팅의 기술을 알아보기 전에 피겨 스케이팅 유래, 경기방법,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우승후보 먼저 알고 가실께요~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종목 소개, 피겨 스케이팅 유래, 경기방법, 우승후보 총정리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어느덧 한 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2020년 도쿄 올림픽에 이어 코로나19 팬데믹 속에 치러지는 두 번째 올림픽으로서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우리에게는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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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겨 스케이팅 (figure skating)의 기술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먼저 피겨 스케이트의 구조를 알아야 합니다. 스케이트의 앞부분인 토(toe)는 점프를 할 때 편리하도록 톱니로 되어 있으며, 스케이트의 날에는 오목한 홈이 있습니다. ISU의 규정에 따르면, 날의 양 에지(edge) 사이를 측정하였을 때 날의 너비가 변하지 않게 단면이 오목해지도록 같아야 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피겨스케이팅 [figure skating] (두산백과)

 

 

피겨 스케이트의 구조를 이해하셨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기술을 살펴보겠습니다. 피겨 스케이팅의 주요 기술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바로, 점프(jump), 스핀(spin), 스텝(step) 기술입니다. 그럼, 각 기술의 정의는 무엇이며, 어떤 세부 기술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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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피겨 스케이팅 (figure skating) 점프 (Jump)

 

피겨 스케이팅(figure skating)의 점프 (Jump) 점프는 크게 토(toe) 점프와 에지 점프로 나누어집니다.

 

  • 토(toe) 점프

토 점프는 토를 이용해 빙판을 찍으면서 공중으로 솟구치는 기술입니다. 토 점프에는 세 종류가 있는데, 토 루프 점프(Toe loop jump), 플립 점프(Flip jump), 러츠 점프 (Lutz jump)입니다.



토 루프 점프는 오른발을 아웃사이드 에지 상태로 후진하다가 왼발의 토를 빙판에 찍어 점프하여 회전한 뒤 오른발로 착지하는 기술입니다. 토 루프 점프는 주로 콤비네이션 점프의 연계 기술로 이용됩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피겨스케이팅 [figure skating] (두산백과)

 

플립 점프는 왼발을 인사이드 에지 상태로 후진하다가 오른발의 토를 사용하여 뒤로 점프한 뒤 오른발로 착지하는 기술입니다. 주로 콤비네이션 점프의 첫 점프로 이용됩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피겨스케이팅 [figure skating] (두산백과)

 

러츠 점프는 왼발을 아웃사이드 에지 상태에서 후진하다가 오른발의 토를 사용하여 뒤로 점프하며 회전 후 착지하는 기술입니다. 콤비네이션 점프나 단독 점프로 주로 이용됩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피겨스케이팅 [figure skating] (두산백과)

 

 

  • 에지 점프

에지 점프는 토의 톱니를 사용하지 않고 스케이트날의 인사이드 또는 아웃사이드 에지를 활용하여 한 발로 뛰어오르는 기술을 말합니다. 에지 점프는 크게 살코 점프(Salchow jump), 루프 점프(Loop jump), 액셀 점프(Axel jump)로 세분화됩니다.

살코 점프는 후진하다가 왼발의 인사이드 에지로 점프하여 회전한 뒤 오른발의 아웃사이드 에지로 착지하는 기술입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피겨스케이팅 [figure skating] (두산백과)

 

루프 점프는 후진하다 오른발의 아웃사이드 에지로 점프하여 회전한 뒤 오른발의 아웃사이드 에지로 착지하는 기술입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피겨스케이팅 [figure skating] (두산백과)

 

악셀 점프는 유일하게 전진 중에 하는 점프입니다. 왼발의 아웃사이드 에지로 점프하여 회전한 뒤 오른발의 아웃사이드 에지로 착지하는데, 앞으로 도약하여 뒤로 착지하므로 다른 점프보다 0.5회전을 더하게 되어 점프 중 가장 어려운 기술입니다.

[악셀 점프/ Axel   jump ] [네이버 지식백과] 피겨스케이팅 [figure skating] (두산백과)

 

 

점프 기술이 연속으로 이어지는 것을 콤비네이션 점프라 합니다. 콤비네이션 점프로 인정으려면 연달아 점프가 이루어져야 하고, 직전 점프에서 착지한 스케이트날에서 도약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반대로, 두 점프 사이에 몸을 회전하거나 날을 바꾸면 콤비네이션 점프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시니어 남자 선수의 경우에 콤비네이션 점프는 같은 점프나 다른 더블·트리플 점프 또는 쿼드러플(4회전) 점프로 구성되는데, 단독 점프로서 이미 쿼드러플 점프를 실행한 경우에는 콤비네이션 점프에 다시 쿼드러플 점프를 포함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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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피겨 스케이팅 (figure skating) 스핀 (spin)

 

 

스핀은 제자리에서 회전하는 기술로서 선 채로 회전하는 업라이트 스핀(upright spin), 한쪽 발을 축으로 하여 앉아서 회전하는 시트 스핀(sit spin), 한쪽 발로 서서 몸을 'T' 자 모양으로 만든 뒤 회전하는 카멜 스핀(camel spin)의 3가지로 나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피겨스케이팅 [figure skating] (두산백과)

 

 

  • 업라이트 스핀

업라이트 스핀은 매우 다양합니다. 크게 다음과 같이 세분화됩니다.

 

- 기본 양발 스핀 : 두발을 빙판에 두고 회전

- 한 발 스핀 : 한쪽 발을 빙판에 두고 회전

- 스크래치 스핀 : 빙판에 둔 발의 앞에 나머지 떠 있는 발을 교차시키며 회전 

- 백 스크래치 스핀 : 스크래치 스핀과 유사하지만 떠 있는 발을 뒤로 하고 뒤쪽 방향의 아웃사이드 에지로 회전

- I 스핀 : 한쪽 다리를 거의 수직으로 끌어올려 영어의 '아이(I)'자 모양을 이루어 회전

- Y스핀 : 한쪽 발을 옆으로 뻗어 영어의 '와이(Y)' 자 모양을 이루어 회전

- 비엘만(bielmann) 스핀 : 한쪽 다리를 머리 뒤쪽으로 끌어올려 손으로 잡고 회전

- 레이백(layback) 스핀 : 등을 뒤로 젖히고 떠 있는 한쪽 발을 뒤로 구부린 자세에서 양팔을 위로 뻗은 채 회전

 

 

  • 시트 스핀

시트 스핀은 매우 다양합니다. 크게 다음과 같이 세분화됩니다.

 

- 기본 시트 스핀 : 빙판에 놓인 발은 무릎을 굽히고 떠 있는 발은 앞을 향하여 뻗은 채 회전

- 플라잉 시트 스핀 : 점프 후 착지하며 회전

- 팬케이크 스핀 :  떠 있는 다리를 몸 쪽으로 하고 상체를 구부려 팬케이크 모양을 한 채 회전

- 브로큰 레그 시트 스핀 : 떠 있는 다리를 엉덩이 쪽으로 향한 채 회전

- 코크스 크루(corkscrew) 시트 스핀 : 떠 있는 발을 빙판에 놓은 발 뒤로 교차한 채 회전

- 캐논볼 스핀 : 떠 있는 다리를 빙판에 놓은 다리의 허벅지 위에 올리고 팔은 빙판에 놓인 다리를 눌러 캐논볼 모양을 한 채 회전

 

 

  • 카멜 스핀

카멜 스핀은 매우 다양합니다. 크게 다음과 같이 세분화됩니다.

 

- 기본 카멜 스핀 : 떠 있는 발을 엉덩이 높이로 뒤로 뻗어서 수평을 이룬 자세에서 회전

- 플라잉 카멜 스핀 : 공중에서 기본 카멜 스핀 자세를 연출

- 일루전 스핀 : 회전하는 동안 몸을 위아래로 기울이는 스핀 기술

- 도넛 스핀 : 등을 뒤로 젖힌 상태에서 떠 있는 발의 스케이트날을 한 팔 또는 양팔로 잡고 몸을 원 모양으로 만들어 회전

- 버터플라이 스핀: 공중에서 빙판과 평행을 이루는 자세로 다리를 교차하고 양발을 비틀어서 도약

- 유나(Yu na) 카멜 스핀 : 김연아만의 독특한 기술로 'T' 자 모양으로 스핀을 도는 상태에서 한쪽 다리를 'ㄱ' 자 모양으로 접는 동작

 

 

 

 

3. 피겨 스케이팅 (figure skating) 스텝 (step)

 

스텝은 활주 중에 발을 바꾸어 원을 그리거나 진행 방향을 바꾸는 등 점프와 스핀 사이를 연결하는 동작을 말합니다. 스텝은 아래와 같이 세분화됩니다.

 

- 토 스텝 : 스케이트 앞부분의 톱날을 이용하여 걷는 동작

- 런지(lunge) : 한쪽 다리의 무릎을 굽히고 다른 다리의 스케이트날을 빙면에 눕혀 후방으로 뻗는 동작

- 크로스오버 : 다리가 서로 'X' 자 모양으로 교차하면서 곡선으로 활주

- 스프레드 이글 (Spread Eagle) : 독수리가 날개를 펴듯 다리를 뻗어 양발의 스케이트날을 서로 다른 방향으로 향하게 하는 동작

- 이나바우어(Ina Bauer) : 양발의 스케이트날을 서로 다른 방향으로 향하게 하여 활주

- 샤세(chasse) : 발을 벌렸다가 모은 뒤 다시 벌리는 연속 동작



여러 가지 스텝과 턴을 활용하여 활주, 커브 등의 움직임을 이어나가는 움직임을 스텝 시퀀스라고 합니다. 2012년 ISU에서 특정 형태의 스텝 시퀀스를 요구하지 않지만 반드시 빙판의 전체를 활용하는 스텝 시퀀스 하나를 포함하도록 개정하였습니다. 또한, 종전의 스파이럴 시퀀스를 대체하여 코레오 그래픽 시퀀스를 필수 요소로 규정하였습니다.

 

- 스파이럴 시퀀스 : 한쪽 발을 들어 엉덩이 위로 유지한 채 빙판을 앞으로 또는 뒤로 활주 하는 일련의 동작

- 코레오 그래픽 시퀀스 : 스텝과 턴, 스파이럴, 아라베스크, 스프레드 이글, 이나바우어, 하이드로 블레이딩, 최대 2회전 이내의 점프, 스핀 등을 연속적으로 하는 동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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