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과 자기계발 이야기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탈출 방법 (다음 검색누락 원인, 확인, 해결 팁 공개)

728x90
반응형

많은 시간을 투자해 열심히 공들인 블로그가 저품질을 먹고 검색 누락이 된다면 억장이 무너집니다. 공든 탑이 무너지는 고통을 느꼈는데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 다음 저품질 검색 누락 원인, 확인, 해결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많은 시간을 투자해 열심히 공들인 블로그가 저품질을 먹고 검색누락이 된다면 억장이 무너집니다.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2020년 11월에 시작해 현재까지 418개의 글을 발행한 상태입니다. 요즘은 본격적으로 N사 여행 블로그를 키우느냐 티스토리 블로그는 거의 손을 놓은 상태입니다.

 

 

반응형

 

 

그래도 418개 글 중 몇 개가 N, G에 상위 노출되면서 일 방문자 300명 이상 나오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글을 하나 잘못썼는데 갑자기 방문자 수가 0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에 쓴 글을 다음에서 제목을 그래서 치고 조회해도 검색되지 않았습니다.

 

 

티스토리 다음 저품질 원인은?

 

내 티스토리 블로그가 검색누락? 저품질? 억장이 무너지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블로그, 유튜브 등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탈출방법에 대해 검색했습니다. 그리고 결론적으로 저품질을 해결했는데요, 그 방법을 공유합니다. 우선, 문제의 제 마지막 글은 어떤 글이었을까요? 저는 N사 지식인에 종종 제가 블로그에 다루는 분야에 대해 답변을 다는 활동을 합니다. 최근 누군가가 예전에 달아놓은 답변에 추가 질문을 했습니다. 손자병법에 관한 질문에 답한 내용이었는데, 자영업자가 손자병법을 읽으면 어떻게 도움이 될지에 관한 질문이었습니다. 저는 성심성의껏 답변을 달아주었고, 또 추가 질문이 도착했습니다. 추가 질문에도 자세하게 답변해 주었고, 질문자는 고마웠는지 두 개 모두 채택을 해주었습니다.

 

질문과 답변이 너무 좋아서 그냥 묻어두기 아깝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 내용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그대로 발행했습니다. 좀 더 확인했어야 하는데, 지식인 글은 블로그랑 크게 관련 없다는 것을 어디서 주워들은 게 있어서 그냥 복붙 하였고, 내용만 조금 더 추가해서 블로그에 발행했습니다. 발행 후, 다음 노출 순위를 확인하기 위해 노린 키워드를 검색했는데 제 글이 검색되지 않았습니다. 어랏? 급기야는 제목을 그대로 써서 검색했는데도 조회되지 않았습니다. 올 것이 왔구나.ㅠ

 

우선 여러 매체를 폭풍 검색하고 다음 고객센터까지 뒤져봤습니다. 다음 고객센터에서 나온 주요 저품질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보자마자 2번 사유로 저품질 혹은 검색누락 된 것임을 알았습니다.

 

1. 이슈 키워드 나 특정 키워드 등을 과도하게 반복하는 경우

2. 단순 복사와 붙여넣기 하여 짜깁기할 경우

3. 오직 광고 수익 목적을 위해서만 작성된 경우

4. 클릭을 유도하고자 하는 목적이 명백할 경우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확인 방법?

 

이제 어떻게 해야 하지? 어차피 방문자 수가 0이라 버려야 할 판인데,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해야 하나? 별의별 생각이 다 들었습니다. 검색해서 알아본 바에 따라, 우선 진짜 저품질 블로그가 됐는지 확인해 보기로 합니다. 확인 방법은 간단합니다. 각 포털사이트 검색 창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넣어 조회하여 검색이 되는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다행히 주요 3 포탈 사이트에서 티스토리 블로그가 검색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마지막 발행한 글이 문제라고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728x90

 

 

티스토리 저품질 탈출 방법 (해결 사례 꿀팁)

 

저품질은 아닌건가? 근데 왜 검색이 안되고 방문자가 0이지? 3 포탈에서 모두 조회되는 것을 보니 큰 문제는 없겠다 싶어 괜찮아지겠지 하고 기다렸습니다. 다만, 마지막 글이 문제인 것은 확실히 알았기 때문에 문제의 글을 바로 삭제했습니다. 다음날 오전까지 방문자 수 추이를 계속 확인했는데 0이었습니다. 헉, 가슴이 미어지듯 아파왔습니다. 2년간 공들인 블로그를 이렇게 떠나보내야 하는 건가? 어차피 방문자 0인데,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해 볼까?

 

결론은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하는 것은 득 보다 실이 훨씬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애드센스 광고를 다는 이상 다음에서 볼 때는 상업글이기 때문에 아예 사형선고를 받을 확률이 훨씬 높다는 얘기가 많았습니다. 그래도 이대로 보내기는 너무 아깝고 속이 상했습니다. 그래! 결심했어! 고객센터에 문의했다가는 완전히 갈 수 있기 때문에, 몇 가지 실험을 해보기로 합니다.

 

우선, 키워드 두 세개만 넣고 가벼운 글 몇 개 발행해 보면서 검색 여부를 살펴보는 실험을 했습니다. 가볍게 글 하나 발행하고 하루를 기다렸습니다. 이게 웬일! 가볍게 글 하나 발행하고 몇 시간이 지나니까 방문자가 유입되기 시작했습니다. 예전처럼 N과 G에서도 유입되었습니다. 휴~~ 다행이다. 결론적으로는 큰 대미지 없이 아주 큰 교훈을 얻었습니다. 이제 저품질 리스크가 있는 글은 절대 발행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키워드 남발은 물론 복붙 잘못했다가는 한 순간에 잘 키운 블로그가 날아갈 수 있으니깐요.^^

 

그리고 또 하나의 값진 교훈은 바로 경거망동하지 말라는 것이 었습니다. 만약 고객센터에 문의했다면 완전히 날아갔을 수도 있었는데, 가설을 세우고 테스트하다 보니 운 좋게(?) 해결된 것입니다. 앞으로도 문제가 생기면 해결하는데 급급해서 급하게 원인을 단정하고 빨리 해결하려 하기보다는 곰곰이 무엇이 진짜 문제인지 생각하고 해결책을 찾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이 글이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