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구촌 이야기

단계적 일상회복 (위드 코로나) 내일부터 시행! (11월 우리 일상은 어떻게 바뀔까?)

728x90
반응형
내일 11월1일 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이 시행됩니다. 우리 일상은 어떻게 바뀔까요?

 

 

지난 29일 보건복지부에서 단계적 일상회복 (위드 코로나) 이행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11월1일 부터 1단계가 전면적으로 시행되는데요, 단계적 일상회복 (위드 코로나) 뜻, 추진 배경, 추진 방향, 이행 계획, 1단계 주요내용을 알아 봅니다. 내일 부터 시행되는 단계적 일상회복에 대해 훑어 보시고, 일상생활에 혼선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단계적 일상회복 (위드 코로나) 뜻?

 

위드 코로나는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코로나의 완전한 종식은 기대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코로나19와 공존하는 방법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늘어도 방역 수위를 높이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코로나를 완전히 종식시키기 위해 그동안 세계 여러 국가에서 노력했지만, 결국은 종식하지 못했습니다. 오랜 봉쇄에 국민들은 지치고, 경제는 침체에 빠졌으며, 백신보급, 의료비 등 막대한 비용을 들이 부었지만 확진자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즉, 코로나 확진자 수를 억제하는 것 보다 코로나 감염 시 치명률을 낮추는 새로운 방역 체계로 전환하는 것을 뜻합니다.

 

 

반응형

 

 

영국에서는 지난 7월 부터 위드 코로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영국의 위드 코로나 전환 이유와 경과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위드 코로나 뜻, 돌파 감염, 위드 코로나 전환 국가? 우리나라도 위드 코로나 전환? (영국 위드 코

위드 코로나 뜻, 돌파 감염, 위드 코로나 시행 국가? 영국 위드 코로나 후, 코로나 확진자 추이는? 1. 위드 코로나 (With Corona) 뜻? 위드 코로나는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코로나의 완전한

dream-planner.tistory.com

 

 

 

단계적 일상회복 (위드 코로나) 추진 배경

 

우리나라는 지난 1년10개월 간 4차례 코로나 대 유행을 겪으며, 3T <검사·확진(Test)-조사·추적(Trace)-격리·치료(Treat)]>와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을 통해 확진자 발생을 억제하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왔습니다. 하지만 장기간 지속된 방역조치로 국민들의 피로감이 증가하고, 자영업자·소상공인의 생존이 위협받고, 취약계층 어려움이 증가하고, 학생들의 학업이 저하되는 등 사회 각 분야의 피해가 누적되었습니다. 또한, 방역 대책의 효과성과 지속가능성이 저하되고 있습니다. 이에 현행 방법의 한계를 느낀 정부는 새로운 방역체계, 즉 단계적 일상회복을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728x90

 

 

세계적으로 백신 접종률이 높은 국가들이 위드 코로나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정부의 적극적인 백신 확보 노력과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전국민 접종률 70%를 달성했고, 위중증률·치명률 등 접종 효과도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11월 부터 단계적으로 단계적 일상회복 (위드 코로나)을 시행하기로 발표했습니다.

 

 

 

단계적 일상회복 (위드 코로나) 추진 방향

 

 

보건복지부 보도자료에 보도된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방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단계적·점진적’ 회복을 위해 예방접종 완료율과 중환자실·입원병상 여력, 주간 중증환자와 사망자 규모, 유행규모 등 새로운 전환기준을 설정하고 생업시설, 대규모 행사, 사적모임 순으로 방역조치를 완화한다.

2. 둘째, ‘포용적’ 회복을 위해 어느 계층도 소외되지 않고 모든 국민이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경제·사회적 격차 해소와 민생 회복에 주력한다.

3. 셋째, ‘국민과 함께하는’ 회복을 위해 일상회복에 대한 정부 방안과 국민의 기대 간 온도 차이를 최소화하도록 ‘일상회복 지원위원회’를 중심으로 의견을 적극 수렴한다.

 

 

 

단계적 일상회복 (위드 코로나) 이행 계획

 

 

정부는 3단계에 걸쳐 단계적으로 완화를 추진합니다. 1단계는 생업시설(다중이용시설), 2단계는 대규모 행사, 3단계는 사적 모임 순입니다. 11월1일 부터 4주+2주 간격으로 전환 추진하되, 예방접종 완료률, 의료진 규모, 치명률 발생 현황, 유행규모 등을 고려하여 다음 단계 이행을 결정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3단계에 걸쳐 단계적으로 완화를 추진합니다. 1단계는 생업시설(다중이용시설), 2단계는 대규모 행사, 3단계는 사적 모임 순입니다.

 

 

 

11월1일 부터 일상은 어떻게 변할까? (단계적 일상회복 1차 개편 주요 내용)

 

1. 음식점 / 카페 이용 : 시간 제한 없이 온 종일 이용 가능

2. 독서실 / 스터디 카페 : 시간 제한 없이 온 종일 이용 가능

3. 영화관 : 온 종일 이용 가능, 좌석 띄우기 폐지, 백신 접종자에 한해 팝콘, 음료 등 허용

4. 헬스장 : 접종증명·음성확인 도입 하에 24시간 이용 가능, 샤워 가능

5. 노래방 : 접종증명·음성확인 도입 하에 24시간 이용 가능

6. 야구장 등 경기관람 : 접종 구분 없이 50% 입장 가능, 접종자 전용구역 취식 허용, 응원·함성 금지 유지

7. 결혼식 : 접종완료자 500명 미만 가능, 접종 구분없이 100명 미만 가능

8. 콘서트, 공연장 : 접종완료자 500명 미만 가능, 그 이상 규모는 문체부 승인 하에 가능

9. 기념식, 행사, 집회 등 : 접종완료자 500명 미만 가능, 접종 구분없이 100명 미만 가능

10. 친구·가족 모임 : 수도권 10명 · 비수도권 12명 (식당·카페 외 접종여부 구별 없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