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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책, 책, 책읽어

「N잡하는 허대리의 월급독립스쿨」에서 배운 내 상품을 잘 팔기 위한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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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절히 이루고 싶은 꿈이 있으신가요? 책을 읽으며 꿈을 찾고 자기계발을 통해 꿈을 이루는 과정을 공유하는 드림 플래너입니다. 이번 주는 휴직 전 주라 인수인계 및 지인들과 송별회로 너무 정신없이 지나갔습니다. 그래서 블로그에 도통 신경을 못썼네요. 이제부터는 빼먹지 않고 꾸준히 올려 보겠습니다.^^

 

 「N잡하는 허대리의 월급독립스쿨」을 읽고 PDF전자책와 유튜브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마지막으로 마케팅에 대한 내용입니다. PDF전자책이던 강의던 지식 상품을 만들었다면 잘 판매하는 것이 성패를 좌우합니다. 지식 상품 뿐만 아니라 모든 재화와 서비스를 잘 팔기 위해서는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허대리님께서는 PDF전자책과 PPT로카드뉴스만들기 강의를 크몽 같은 재능공유 플랫폼에서 많은 성과를 보셨는데요, 그 마케팅 전략을 배워 보겠습니다.

길을 걷다 우연히 분위기 좋아 보이는 카페를 발견합니다. 호기심에 들어가 봅니다. 내부 분위기가 편안하고 좋습니다. 매뉴를 보고 주문을 합니다. 편안한 자세로 앉아 커피를 마시는데 너무 맛있습니다. 다음에 친구와 같이 또 옵니다. 마케팅 참 쉽죠잉~~

 

 챕터 19번 마케팅은 의외로 단순하다는 소제목으로 마케팅의 3단계 흐름이 나옵니다. 쉽게 카페 예를 들어 설명합니다. 길을 가다 분위기 있는 카페를 발견하고 호기심을 갖습니다(방문하게 하기). 안에 들어와 분위기를 보고 맘에 들면 매뉴를 확인하고 주문합니다(구매하게 하기). 먹어보니 커피맛이 좋아 다음에 친구와 또 옵니다(다시오게 하기). 마케팅은 소비자가 이 3단계를 계속 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1단계, 방문하게 하기 : CTR(Click-Through Rate)을 높이는 방법 → 핵심은 제목과 썸네일
예] 글쓰기 강의의 제목 비교 :  1. 글쓰기 노하우(X)    2. 돈 버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30일 글쓰기 노하우(O)

▣ 좋은 제목 뽑는 비결
1. 전문성 보여주기 → 수상내역, 소속, 직함, 경력 등 제목에 적극적으로 드러내라!
예] 8년 차 자영업자가 알려주는 망하지 않는 매장 만들기
2. 혜택 보여주기 → 어떤 이득을 얻을 수 있는지 직관적으로 알려줘라!
예] 7주 만에 식스팩이 생기는 복근 클래스
3. 타깃 부르기 → 사람들은 자신과 관련있는 정보에만 반응한다. 지목당하는 느낌을 줘라!
예] 오늘도 퇴사를 꿈꾸는 사람을 위한 창업 스쿨
4. 구어체 사용하기 → 구어체는 가독성이 좋다. 제목에 구어체를 사용해라!
예] 오늘도 고데기 하다가 빡치셨나요? 금손이 되는 헤어 스타일링 수업
5. 책제목 벤치마킹 하기 → 잘 팔리는 책에는 이유가 있다. 벤치마킹하자!
예] 나는 회사 다니며 세 번의 월급을 받는다. 직장인을 위한 투잡 수업

▣ 좋은 썸네일 만드는 방법
1. 정적인 이미지 보다는 동적인 이미지 활용 
예] 베이킹 원데이 클래스를 한다면 빵 사진 보다는 빵을 만드는 모습을 보여줘라!
2. 혜택 직관적으로 보여주기 → before and after를 확실히 보여줘라!
3. 텍스트 활용하기 → 이미지와 텍스트를 적절히 조합하여 활용하라!
4. 강사 전면에 보여주기 → 셀프 브랜딩을 위해 본인 사진을 크게 넣어라!

2단계, 구매하게 하기 : CVR(ConVersion Rate)을 높이는 방법 → 핵심은 상세 페이지
단순히 상품을 소개해선 안되고 소비자가 필요를 느끼도록 제안을 해야한다!

1. 제작배경 → 이 콘텐츠가 등장하기 전 경험했던 불편을 짧게 적어라!
예] ① 긴 글은 제대로 읽지 않는 시대에 카드뉴스는 필수다.
     ② 카드뉴스를 포토샵으로 배우기가 힘들다.
     ③ 포토샵을 다룰 줄 몰라도 카드뉴스를 만들고 싶은 사람을 위해 이 수업을 만들었다.
2. 혜택 → 가장 강력한 혜택 3~4개를 구체적으로 서술해라!
예] 7년 동안 배운 걸 두 시간에 압축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3. 수업(책)내용 → 매력적이며 조금은 자극적으로 설명해라!
예] 작업 시간이 절반으로 단축되는 꿀팁 세 가지
4. 타깃 → 타깃층이 느끼는 불편한 상황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라!
예] "포토샵이 필요한 사람" 보다는 "포토샵 배우려고 책을 샀지만 펼쳐보지 않는 사람"

3단계, 또 오게 하기 → PDF전자책을 구매한 고객을 블로그 구독자로 유인해라!(혹은 그 반대)

1. 로드맵을 제시한다 → 소비자의 수준을 초급, 중급, 고급 등으로 나눠 발전 단계에 따른 로드맵을 제시하라!
2. 소비자를 성공하게 만든다 → 소비자를 마케터로 만들어라!
예] "부업으로 월급 외 수익 100만원 창출하기"란 PDF전자책을 판다면 고객이 실제 100만원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속 관리한다. 100만원을 달성한 고객은 자연스럽게 내 상품의 마케터가 되어 입소문을 내 줄 것이다.

※ 이렇게 했는데도 안팔린다면, 1. 각 단계별로 수정, 보완하여 재도전 2. 주제를 바꿔 다시 처음부터 도전

 저 역시 수익화 블로그, PDF전자책 판매 등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본 책에서 읽은 마케팅 부분이 상당히 와닿았습니다. 정말 비유와 예시가 좋아서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정리가 잘 됩니다. 이런게 가독성이 좋은 것이겠죠. 이 챕터에서 마케팅 관련 책을 하나 추천해 줍니다. 바로 「마케팅 불변의 법칙」 이란 책인데요, 바로 사서 읽어봐야겠습니다. 

 

 다음주 부터는 제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1년이 시작됩니다. 1년 간의 육아 휴직입니다. 아이들을 챙기느냐 정신없기도 할테지만 계획을 철저히 세워 일정시간을 확보할 것입니다. 그 시간은 책도 보고, 생각도 많이 하고, 빠르게 시도해보는데 써보려고 합니다. 역사적으로 왕조가 무너지면 여기저기서 "왕후장상의 씨가 따로 있느냐"며 세력을 모으곤 합니다. 중국 명나라를 세운 주원장도 천민 출신인데 왕이 되었지요. 왕후장상의 씨는 따로 없지만 왕후장상이 되기 위해 많이 노력한 사람에게 기회가 더 가는 것 처럼 부자가 되는 것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부자가 되기 위한 능력 중에는 타고난 사업수완 등도 있겠지만 후천적으로 만들 수 있는 능력도 있습니다. 바로, 배우고 실행하는 자세입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배우고 실행한다면 부자가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하지만 우리 교육 과정에서 돈 버는 방법을 가르쳐주지 않는다는 것이 참 아쉽습니다. 학교에서 돈 버는 방법을 알려줬다면 꿈을 향한 도전이 훨씬 빨리 시작됐을텐데요^^

이 글이 마케팅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긴 글 읽어 주시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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