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과 자기계발 이야기

엄마, 한국사 한자 공부 재밌어요! 여행부자 나플의 꿈을 찾는 초등 역사 투어

728x90
반응형
찐 미래교육! 진정 이루고 싶은 아이의 꿈을 찾아 떠나는 역사여행~
 

반갑습니다, 여행부자 나플입니다. 기술의 발달로 로봇이 배달을 다니고, 챗GPT가 창작의 영역도 대신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육체 영역은 로봇에게, 정신 영역은 인공지능에게 빼앗겨 인간이 설 자리가 점점 좁아지는 형국입니다. 세상이 바뀌고 있는 만큼 아이들의 교육도 당연히 바뀌어야 합니다! 아직도 아이가 좋은 대학 나와서 좋은 직장 취직하길 바란다면 이 글을 읽지 마세요.
  
세계적 권위의 하버드대 교육심리학자 김경희 교수님의 저서 「미래의 교육」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창의적 업적을 남긴 대가들의 일대기를 분석합니다. 결론적으로 아인슈타인, 만델라, 스티브잡스 등 창의력 대가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는데요, 일찍부터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서 큰 꿈을 갖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실패와 성공을 반복하면서 한걸음 한걸음 나아갔다는 것입니다. 즉, 아이가 좋아하는 분야를 찾고 큰 꿈을 꾸게 하는 것이 미래교육의 핵심인 것입니다. 
 

▼세계적 교육심리학자 김경희 교수님이 분석한 스티브 잡스 창의력 원천▼

애플 창업주, 혁신가 스티브 잡스는 어떻게 창의력을 키웠을까?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 인재를

애플 창업주, 스티브 잡스는 어떻게 불우한 어린 시절을 딛고 혁신의 아이콘이 되었을까? 창의적인 사람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람이 누구인가요? 일론 머스크? 제프 베이조스? 대부분 원조

dream-planner.tistory.com

 
 
멀리 갈 것 없이 우리 아이들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초6인 아들은 7살때부터 저와 역사유적지를 다녔습니다. 서울 궁투어로 시작해 조선왕릉 40기, 한양도성, 남한산성, 수원화성 모두 완주했어요. 역사 유적지를 직접 보고 체험하다 보니 한국사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고 초3때 한국사능력시험 6급에 합격했습니다. 그리고 초4 때 드디어 진정 이루고 싶은 꿈을 찾게 되었습니다.

 

수많은 역사유적지에서 현판에 한문이 적힌 것을 설명해 주었더니 스스로 한자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역사 속에는 과학, 예술, 위인, 정치, 사회, 철학, 경제, 건축, 자연 등 모든 인문학이 담겨 있기 때문에 역사 유적지를 직접 보고 느끼면서 좋아하는 분야를 찾을 수 있었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한 인생의 로드맵까지 세우게 된 것 입니다. 어릴 때 꿈을 찾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다 보면 남들보다 훨씬 빨리 성공에 이르리라 확신합니다.

 
▼시험 경험이 전혀 없던 아들이 90분간 초등 한국사 합격한 비결▼

초3 한국사능력검정시험 57회 합격 수기 (초등 한국사시험 교재, 인강, 공부법)

올해 초4 되는 아들이 57회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에서 6급에 합격했습니다. 초등 한국사 시험 교재, 인강, 공부법 등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57회 합격 수기를 공유합니다. 한국사를 통해 아이 스스

dream-planner.tistory.com

 

초2인 우리 딸은 아직 큰 꿈을 찾지 못했지만 무엇을 좋아하는지 대략 알고 습니다. 딸의 올해 목표는 오빠가 갖고 있는 한국사 6급을 따는 것입니다. 딸아이의 꿈을 찾아주기 위해 역사투어를 시작하려 합니다. 혹시 동참하고 싶은 아이들이 있으면 2~3명 정도 함께 하고자 합니다. 또한, 지난달 경주여행 후, 아이들이 한자에 관심이 부쩍 늘어 한자 자격증도 따기로 했습니다.^^
 

2월말 경주여행에서 돌아온 뒤 딸아이가 스스로 한자를 따라 써보며 재미있어 합니다.


 

1. 투어 목적

 
이번 투어의 목적은 아이들에게 한국사와 한자에 흥미를 불어 넣는 것입니다. 따라서 일정을 빡빡하게 잡지 않고, 역사 이야기, 한자 읽기, 체험 활동 등 가볍게 포인트만 짚어 유적지를 둘러볼 것입니다.

단, 이번 투어는 한자에 대한 흥미를 높이기 위해 현판에 쓰인 한문의 뜻과 의미를 많이 이야기해 줄 것입니다. 예를들면, 근정전에 가면 현판에 쓰인 부지런할 근(勤), 정사 정(政), 대궐 전(殿) 한자로 풀어 설명하고, 집에 돌아가 써볼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한자에 흥미를 느껴 자격증 따고 싶은 아이가 있다면 무료로 한자 강의해 드리겠습니다. 강의라고 하니 너무 거창한데요, 우리 아이들 봐주는 김에 함께 봐주는 것이에요. 굳이 한자 시험에 도전하는 것은 아이들이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성취감이야 말로 최고의 동기 부여니까요.

참고로, 저는 한국사뿐만 아니라 한자 자격도 있어서 아들 초등 한국사 시험 준비할때 지도해 주었습니다. 덕분에 아들도 시험에 대해 큰 거부감 없이 재미있게 공부했고, 합격이라는 큰 성취감을 맛볼 수 있었죠.
 

▼공인 한자 자격 한국어문회 3급 보유 인증▼

직딩, 한국어문회의 한자자격시험(주관식) 비추입니다. 좀 더 쉬운 객관식 3급에 도전하세요.

간절히 이루고 싶은 꿈이 있으신가요? 책을 읽으며 꿈을 찾고 자기계발을 통해 꿈을 이루는 과정을 공유하는 드림 플래너입니다. 오늘은 한자자격시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대학 4학년 때

dream-planner.tistory.com

 
 

2. 초등 역사 투어 일정 (격주 일요일 출발 → 변동 가능)

  • 4월 1회 (4/7) : 국립중앙박물관 → 한국사의 큰 흐름을 익히고, 국립중앙박물관에 있는 국보 찾기 놀이
  • 4월 2회 (4/21) : 경복궁 → 곤룡포, 한복 입고 경복궁 투어. 고려(중세)와 조선(근세) 차이점 알기 
  • 5월 1회 (5/12) : 유네스코 세계유산 종묘 → 조선 문화의 기틀인 유교 세계관 이해 (종묘사직의 의미)
  • 5월 2회 (5/26) : 유네스코 세계유산 강화 고인돌 → 선사시대 체험 (구석기, 신석기)
  • 6월 1회 (6/9) : 유네스코 세계유산 조선왕릉 동구릉 → 조선 왕 이야기 (업적과 교훈)
  • 6월 2회 (6/23) : 덕수궁, 대한제국역사관 → 개화기 열강의 침투와 대한제국의 성립

김포 초등 역사 투어 각 시대 별로 가봐야 할 곳이 너무 많지만 우선 유네스코 세계유산 위주로 6곳을 선정하였습니다. 아이들에게 특별히 보여주고 싶은 곳이 있다면 변경 가능합니다.
 
※ 희망자에 한해 매월 1~2회 무료 한자 지도 해드립니다. (아파트 무인 카페에 모여 다함께 한자 공부 예정) → 7월 대한상공회의소 한자 7급 (읽기 150자, 쓰기 X) 취득 목표 
 

올해말 딸은 한국사 6급, 아들은 한국사 3급에 도전할 계획입니다.

 
 

3. 진행 방법 (10시 픽업 → 16시 출발)

 

  • 투어 1주일 전 : 여행지 소개 및 학습목표 자료 공유 → 자료 확인 후, 참여 여부 알려 주세요.
  • 초등 역사 투어 진행 : 학습 목표 → 주요 건축물에서 아이들 사진 찍어 실시간 전송 (단톡 or 개인톡)
  • → 매회차 임무를 부여합니다. 중앙박물관에서 임무는 박물관에 있는 국보 모두 찾기입니다. 
  • 귀가 후 과제 : 투어 중 가장 인상적인 곳 그림일기 작성


그림일기를 쓰는 이유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인 글쓰기 습관을 들이기 위함입니다. 그림을 그리는 이유는 예술적 감각을 키우고 소질을 알아보기 위함입니다. 글과 그림으로 생각을 표현하는 것은 창의력을 키우는데 효과적입니다. 우리 딸은 그림일기를 통해 그림을 좋아하고 재능이 있는 것을 확실히 알게 되었답니다.

경주여행을 다녀 와서 초2 딸이 그린 첨성대. 아이들에게 어떤 재능이 있는지 빨리 찾아 주세요!



4. 투어 비용 (점심, 간식, 입장료, 체험료, 교구, 여행자보험 포함)

  • 3명 일행 : 7만 원/인
  • 2명 일행 : 8만 원/인
  • 1명 : 9만 원/인

 
본 투어는 돈을 벌려고 하는 것이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우리 아이들 투어 하는데, 혹시 원하는 아이들이 있으면 함께 하려는 것입니다. 저의 미래교육관에 공감하지만 여건이 안되어 못해주시는 분들이 있는 것을 알기에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홍보도 하지 않을 것이며, 가격도 최소로 책정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간략히 제 소개를 드리면, N 역사여행 블로거 여행부자 나플입니다. 아이와 여행을 블로그에 남기고 있습니다. 수도권 역사유적지는 거의 다 가보았고, 22년 백제역사유적지구, 올해 신라역사유적지구 여행을 모두 마쳤습니다. 또한, 저는 한국사, 한자 자격을 보유하고 있어 아이들 눈높이에서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 줄 수 있습니다.
 


 
이만, 마칩니다. 3월 마지막 주말 행복한 휴일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