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절히 이루고 싶은 꿈이 있으신가요? 책을 읽으며 꿈을 찾고 자기계발을 통해 꿈을 이루는 과정을 공유하는 드림 플래너입니다. 그 동안 블로그 정말 뜸했는데요, 2021년의 첫번째 목표인 크몽 전자책에 몰두했습니다. 드디어 오늘 새벽 모든 작업을 끝내고 크몽에 전자책을 제출했고, 지금 승인 대기중입니다. 안내에 따르면 7일 이내 피드백을 준다고 하니 다시 블로그에 신경 좀 쓰며 기다려 보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크몽에 전자책 올리는 방법, 가입부터 승인대기까지 모두 알려 드릴게요. 사실, 책을 쓰는게 어렵지 크몽에 올리는 건 크게 어려울 건 없습니다. 크몽에 전자책 올리는 방법을 시작하기 전에, 아래 왕초보 크몽전자책 출시전략과 잘팔리는 제목선정에 대한 아래 글을 먼저 봐주세요~
1. 크몽 전자책, 구글독스와 PDF 중 뭐가 더 좋을까?
저도 처음 집필을 시작할때 굉장히 궁금했던 부분이고, 뭘로 시작할지 고민했었습니다. 근데 그건 구글독스를 몰랐기 때문에 한 쓸데없는 고민이었습니다. 구글독스로 작업해도 손쉽게 PDF로 변환해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구글독스로 작업했고, 최종적으로 PDF로 승인요청했습니다. 그럼, 구글독스와 pdf의 장단점을 잠시 살펴보고 가겠습니다.
1. PDF
- 장점 : 구매자가 결제 시, PDF 파일을 전달. 크몽에 자동전달 시스템이 도입되어 결제 후, 자동적으로 파일이 전달되어 편리함. 고객 입장에서는 결제하고 디지털 파일을 받으므로 구매(소유)하는 심리적 요인이 작용함.
- 단점 : pdf 파일이 전달되면 끝. 사후에 업데이트나 문서의 수정·보완이 불가능함.
2. 구글독스
- 장점 : 구글독스의 링크를 전달하기 때문에 문서의 지속적인 수정·보완이 가능함.
- 단점 : 구매자에게 링크와 기타사항을 안내해줘야 함. 구매자가 공유링크를 받기 때문에 소유감이 떨어짐.
→ 장기적으로 저는 STANDARD에 PDF파일을, DELUXE에 구글독스를, PREMIUM에 구글독스+카톡상담을 계획하고 있구요, 지금은 시작단계니까 STANDARD에 PDF파일만 먼저 시도한 것입니다. PDF파일이 실제 팔리기 시작한다면 다음 단계를 시도할 계획입니다. 안팔린다면 뭐... 뭐가 문제인지 원인분석 부터 다시 햐야겠지요?^^
2. 크몽, 가입부터 승인대기 까지 전자책 올리는 방법 (소개 글, 설명 글 쓰는게 어렵지, 업로드는 간단해요!)
우선, 크몽 회원가입은 네이버나 카카오톡 아이디 연동으로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로그인 후, 우측 상단에 있는 동그란 프로필 사진에 커서를 놓으면 프로필 관리와 전문가 등록이 보입니다. 프로필 관리에서 판매자 개인정보를 입력합니다. 증빙이 필요한 경우, 관련 파일을 업로드해야만 크몽담당자가 인정해 준다고 합니다.
프로필 관리까지 마쳤다면, 이제 전문가 등록을 클릭합니다. 전문가 등록을 클릭하면, 크몽마켓과 맞춤견적을 선택하도록 뜨는데, 크몽마켓 서비스 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화면이 뜹니다.
크몽에 전자책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총 5개 항목을 입력해야 합니다.
1. 기본정보 → 2. 가격설정 → 3. 서비스 설명 → 4. 이미지 → 5. 요청사항
5번항목 아래 서비스 등록가이드가 링크 되어있어 그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다만, 그림 사이즈 조정, 맛보기 자료 등록 등에서 조금 헤멘 부분이 있어 그 부분만 말씀드리겠습니다.
한번에 통과하는 서비스 등록 가이드 별도로 링크 남겨 드립니다. 크몽 전자책을 집필하기 전에 전체적인 왁구를 잡고 시작하는 것이 효율적이므로 아래 등록 가이드를 한번 읽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두번째로 가격설정입니다. 우선 위 가이드를 보시면 PDF전자책은 패키지로 가격설정하지 말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214페이지 PDF파일을 15,000원으로 했다가, 론칭기념할인 해서 10,000원으로 수정했어요.ㅎ 가치 입증이 안됐기 때문에 싸게 올리고, 처음부터 싸면 좀 그래서 15,000원인데 론칭 세일한다는 식으로 접근했어요.^^ 맨 위에 링크글에 나오는 팁입니다.ㅎ
다음은 이미지 넣는 부분인데요, 저는 여기서 좀 헤멨습니다. 이미지는 총 3개를 올리는데, 규격이 다 다르고 요규하는 규격에 안맞으면 업로드가 안됩니다. 저는 보통 PPT와 그림판을 이용해서 이미지 작업을 하는데요, 저 사이즈에 맞추기가 힘들더라구요. 그래서 인터텟 폭풍 검색해서 "미리 캠버스"라는 무료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했어요. 미리 이미지 사이즈를 정해놓고 그 안에서 편집을 하니 엄청 편했습니다.
※ 크몽 전자책 이지지 등록 기준
1. 메인 이미지 등록기준 : 권장 사이즈 652*488px (4:3 비율)
2. 전자책 홍보용 이미지 : 권장 사이즈 504*648px (기존 메인이미지의 사이즈만 조정해서 등록 가능)
3. 맛보기 자료(상세 이미지) : 가로 652px 이상, 세로 3,000픽셀 이하 준수 (최소 5장에서 최대 9장 등록 가능)
※ 크몽 전자책 등록을 위한 3가지 이미지 어떻게 만들지? 미리캔버스를 이용해 쉽게 만들 수 있어요! 미리캔버스 사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3. 향후 계획은? (가만 있으면 누가 안떠먹여 줍니다. 어떻게 떠먹을까요?)
이미지 까지 완료하셨다면 끝입니다. 5번 요청사항은 고객에게 별도로 요청사항이 있으면 기재하는 란인데, 없으면 그냥 패스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에 오른쪽 상단에 있는 제출하기를 클릭하면 끝! 저는 상세이미지를 8페이지나 등록했어요. 소개글과 50개 코스 중 1코스 넣었더니 8장이나 되네요.^^ 페이지 수도 꽤 되고, 새로 나온 쟝르(?)라 승인받는데는 큰 문제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3~4일 후에 승인된다는 가정 하에 향후 행보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술에 배부를 기대는 전혀 없구요, 누가 밥 안떠먹여 주니 내가 여기저기 숟가락 동냥 다녀야겠지요??ㅋ
우선, 마케팅 방법으로 3가지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제 네이버 블로그 계정에 상세페이지를 아름답게 꾸며서 포스팅할 것입니다. 크몽 링크를 달아서 쿠팡 파트너스 판매글 올리 듯 우아하게 올려보겠습니다. 그동안 봐온 초전설득, 스틱 등 심리학 책에서 배운 내용이 포텐 터지기를 바라면서...ㅋㅋ
두번째로는 일전에 말씀드린 제 인스타와 페이스북 계정으로 공유할 생각입니다. 1월12일자 포스팅에서 제 인스타와 페이스북을 말씀드렸는데요, 당시 인스타 팔로워가 325명이었는데 지금은 380명으로 2달반 만에 55명 정도 늘었네요.ㅎ 아무 꼼수없이 일일2포스팅만 하는데도 조금씩 느는거 보면 신기합니다.^^ 그리고 페이스북 친구는 5천명이고, 여행관련 그룹이 4개 정도 있어서, 블로그 글을 계속 그룹과 스토리에 공유하고 있습니다. 많진 않지만 조금씩 유입이 생기고 있습니다. 참고로, 관련 포스팅 하단에 남겨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도저도 다해봤는데 반응이 없다면, 페이스북인스타 유료광고, 크몽 유료광고를 몇만원 선에서 진행해 볼 생각입니다. 이렇게 했는데도 안팔린다면, 판매글, 멘트 등 다시 점검 보완해서 첫번째 부터 다시 사이클 돌릴 것입니다. 한방울 한방울 떨어지는 물방울이 바위를 뚫는다는 생각으로...근데 바위를 뚫으려면 시간이 엄청 걸릴텐데... 걱정도 살짝 됩니다.ㅎ
야호!! 29일 새벽에 승인요청했는데 30일 점심 즘 승인받았습니다. 생각했던 것 보다 빠르네요!!
드디어 크몽에 전자책 승인받았습니다. 3달 동안 노력해서 나름 목표는 달성했습니다. 결과는 항상 진인사대천명 [盡人事待天命] 이라고 생각해요. 최선을 다해 열심히 하고 결과는 하늘의 뜻을 받들어야지요. 결과가 안좋다면 뭔가 문제가 있는 것이고, 그걸 찾고 개선해서 또 다시 도전하면 언젠가는 하늘도 감동해서 큰 성공을 내려주리라 굳게 믿고 있습니다.^^ 이 글이 전자책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이만 마무리 하겠습니다. 다시 책 열심히 읽고 블로그 열심히 쓸게요~~^^ 그럼, 좋은 오후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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