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과 자기계발 이야기

초등 일제강점기 체험 서대문형무소역사관 독립문 공원, 여행부자 나플

728x90
반응형
아픈 역사 바로 알기, 광복절의 의미를 새기는 초등 체험 코스~

 

 

지난 9월 8일, 여행부자 나플의 초등역사체험. 2학기 첫 번째 시간으로 독립공원에 다녀왔습니다. 2학기 첫 시간으로 독립공원에 간 이유는 바로 약 2주 전이 광복절이었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이 일제강점기를 바로 알지 못한다면 8월 15일 광복절은 그저 빨간 날, 쉬는 날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 아픈 역사와 광복절의 의미를 제대로 알려주고 싶었고, 일제강점기 체험 최고의 코스가 바로 독립공원과 서대문형무소역사관입니다. 최근 국립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도 개관했기에 더욱 알찬 코스가 되었습니다. 영주의 의견으로 작은 태극기를 흔들며 관람하니 더욱 뜻깊은 하루가 되었습니다. 

 

 

 

 

일제강점기 체험 정리합니다. 오랜만에 많이 걸었을텐데 (약 4.3㎞) 씩씩하게 잘 다녔어요. 우선, 서울의 개선문인 독립문을 비교해 알려 주었습니다. 영주가 영화 "항거" 보고 태극기 들고 다니면 좋겠다고 의견 주어서 작은 태극기를 흔들고 다니며 관람했어요. 그래서 더욱 뜻깊은 시간이 되었어요.

 

 

반응형

 

 

1.  서대문독립공원 코스

 


- 11시30분 임시정부기념관 주차장 도착
- 11시50분 독립문, 독립관 (서재필, 유관순 동상) 관람
- 12시15분 점심 식사 (다수결로 와플 결정)
- 12시30분  보안과 청사→취사장→10, 12 옥사→여옥사→중앙사→공작사→격벽장→사형장
- 15시30분 서대문형무소 앞 편의점 간식
- 16시00분 출발

 

국립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옥상정원에서 서대문형무소가 훤히 내려다 보입니다. 또한, 멀리 남산타워도 보이고 인왕산 정상도 가깝게 보여 풍경이 정말 예술입니다.

 

31 운동의 대명사 유관순 열사님과 독립협회를 조직해 독립신문도 발행하고 독립문 설립을 발의한 서재필 선생님 이야기도 들었어요.

 

독립협회의 사무실로 쓰였던 전각인 독립관에서 순고하신 독립운동가들을 위한 헌화대에서 감사한 마음을 전해 드렸어요.

 

 

2. 초등 체험 활동

 

 - 영주가 일제강점기에 관심이 많은 게 느껴졌습니다. 취조실, 고문실, 사형장 등 둘러보고 눈시울이 붉어졌네요. 

  (영화 항거 속 장면과 겹쳐서 더 와닿았던 것 같아요)
 - 지빈이는 낯선 고문 기구들 보고 어디에 쓰는 것인지 많이 질문했어요. 

  (형이랑 속담 퀴즈 놀이하며 즐거워했어요)
 - 잔디밭에 비둘기가 많아서 신기해 하며 쫓아다녔어요.
 - 태극기를 들고 대한독립만세를 외치며 관람하니 더욱 뜻깊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서재필 선생님의 노력으로 파리 개선문을 본떠 만든 우리의 독립문. 외세의 침략과 간섭을 극복하고 대한제국의 독립을 염원하며 설립했지요. 적어도 우리에게만큼은 파리 개선문 보다 서울 독립문이 훨씬 멋지게 보일 것입니다.

 

드디어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입장. 독립운동가들에게는 지옥과도 같았던 무시무시한 감옥. 이제는 역사전시관이 되어 초등 체험학습의 장이 되었네요.

 

728x90

 

 

아이들이 일제강점기 체험 제대로 했고 눈물이 글썽글썽했습니다. 여행부자 나플의 우리 역사 바로 알기 초등 체험 따라 해 보세요.

 

 

3. 특이사항

 - 아이들에게 한자 자격증 도전해 보자고 은근히 얘기했는데 너무 어려워 보여서 싫다고 하네요^^

 - 하라는 오빠가 자격증 딴 것을 보고 도전하고 있으니 같이 해보자고 계속 얘기해 볼게요.
 -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가장 재미있었던 일을 그림일기로 써서 다음 시간에 서로 이야기할 거예요.

 

영주의 아이디어로 기념품점에서 작은 태극기를 구입했습니다. 태극기를 흔들며 "대한독립만세"를 외치며 관람하니 더욱더 뜻깊은 일제강점기 체험 했어요.

 

곳곳에 걸린 대형 태극기 앞에 서니 정말 가슴이 뭉클해졌어요. 지금 이 땅에서 우리가 이렇게 잘 살 수 있는 것은 모두 나라를 위해 목숨 바치신 독립운동가들 덕분입니다. 이 사실을 제대로 알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광복절을 보내길 바라면서 이번 투어를 마칩니다.

 

▼여행부자 나플의 가을 단풍과 역사가 어우러진 2학기 코스

 

초등 체험은 역사 여행부자 나플! 그랜드투어 한국사 2학기 코스

꿈을 적으면 목표가 되고, 목표를 쪼개면 계획이 되고, 계획을 실행하면 꿈이 이루어진다!  반갑습니다, 여행부자 나플입니다. 유난히 무더웠던 여름이 끝나면 9월부터 초등 역사 투어 2학기 시

dream-planner.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