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과 자기계발 이야기

미래 교육의 표본? 2024년도 완주 화산중학교 입학설명회 후기

728x90
반응형
아직도 좋은 대학 가야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이 글을 읽지 마세요!

 
지난 7월 8일, 2024년도 완주 화산중학교 입학설명회 다녀왔다. 우리 아들은 지금 초 5학년이지만 입시 위주의 중고등학교에 절대 보내고 싶지 않아서 조금 발 빠르게 움직인 것이다. 입시 위주의 교육을 평생 받아 온 나는 지금의 삶이 만족스럽지 않고, 우리 아이들은 좀 더 가슴 뛰고, 보람된 인생을 살게 해주고 싶었다. 그러려면 교육 방법을 바꾸어야 한다.
 
 

반응형

 
 

도대체 미래 교육이 뭐야? 세계 석학들이 말하는 교육의 미래는...

 
 
나는 지금까지 4차산업혁명, UN 미래보고서, 미래 교육 등에 관심이 많아 세계 교육 석학들이 쓴 유명 저서들을 제법 읽었다. 권위 있는 책들을 읽으면서 내가 내린 결론은 이것이다. 미래에는 지식 보다 창의력이 중요하단 것이다. 사실, 역사를 살펴보면 지금까지 성공해서 잘살던 사람들은 모두 창의적인 사람들이다. 일 예로, 콜럼버스의 일화를 들고 싶다. 달걀을 세울 수 있는가란 문제에 모두 불가능하다고 답했다. 하지만 콜럼버스는 달랐다. 달걀 끄트머리를 조금 깨서 세운 것이다. 창의력이 대단한 것이 아니다. 남들과 조금 다른 생각을 하면 되는 것이다.
 

 
또 다른 예를 하나 더 들겠다. 지금 초 5인 우리 아들의 사례이다. 나는 학창시절 역사를 정말 싫어했다. 당시 국사와 세계사는 대표적인 암기과목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수능이 끝나고 우연히 읽게 된 역사 소설 "궁"을 읽고 역사에 완전히 빠져 버렸다. 맞아. 역사는 공부가 아니라 옛날이야기에서 교훈을 얻는 것이다. 그리고 찾은 경복궁 여행. 소설의 장면이 떠오르며 시간 가는 줄, 힘든 줄 모르고 경복궁을 구석구석 돌았다.
 
 

728x90

 
 
그 뒤 아들을 통해 한 가지 실험을 해봤다. 좋던 싫든 아들을 데리고 서울 5대 고궁부터 조선왕릉 41기, 국립중앙박물관 외 수도권 소재 역사박물관, 강화도, 백제역사유적지구 등등. 그리고 아들에게 옛날이야기를 해줬다. 이곳이 사도세자가 뒤주에 갇혔던 곳이란다. 이 전각에서 장희빈이 인현왕후를 저주했단다 등등. 결과는 어떻게 됐을까? 우리 아들은 초3 겨울방학 때 한국사능력시험 6급에 합격했다. 관심을 갖고 재미를 느끼게 되니 스스로 책도 보고 동영상 강의도 들으며 공부했다.
 

▼초3 겨울방학, 학원 하나 안다니고 한국사시험 6급 합격한 공부 방법 공개▼

초3 한국사능력검정시험 57회 합격 수기 (초등 한국사시험 교재, 인강, 공부법)

올해 초4 되는 아들이 57회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에서 6급에 합격했습니다. 초등 한국사 시험 교재, 인강, 공부법 등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57회 합격 수기를 공유합니다. 한국사를 통해 아이 스스

dream-planner.tistory.com

 
 

2024년 화산중학교 입학설명회 후기

 
서두가 너무 길었다. 이런 연유로 나는 아이들 교육 방향을 확실히 정했다. 적어도 나처럼 교육을 받으면 나처럼 되거나 나보다 조금 낫거나일 게 확실하다. 지방 국립대 나와서 대기업도 다니고 번듯한 직장을 가진 나는 어쩌면 잘 풀린 케이스다. 하지만 난 전혀 내 삶에 만족하지 못한다. 일이 즐거워서 빨리 회사에 가고 싶지도 않고, 그냥 그냥 월급의 노예로 살고 있는 내 모습이 싫다. 그런데 30여 년이 지난 지금 나때랑 똑같이 공부한다?
 
그래서 아직 1년이 넘게 남았지만 완주 화산중학교 입학설명회에 가게 됐다. 내 아이들은 절대 나처럼 키우고 싶지 않았다. 입시 위주가 아닌 아이 맞춤형 교육이 참 맘에 들었다. 설명회 초반 학교 소개 영상에서 정말 와닿은 것이 있다. 재학생들이 나와서 자기의 꿈 얘기를 하는 것이 었다. "공부 잘해서 의대 가고 싶어요." "과학자가 돼서 세상을 바꿀 별명을 할 거예요"가 아니었다. "나는 노래할 때가 가장 행복해요. 그래서 저는 노래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을 즐겁게 해주고 싶어요." "나는 어려운 친구들을 도울 때 너무 행복해요. 나중에 커서 전 세계 어려운 아이들을 돕는 일을 하고 싶어요."
 

2024년 화산중학교 입학설명회

 
 
학교의 슬로건이 "아이가 행복한 학교"다. 결정 내렸다. 무조건 화산중학교에 보내고 싶었다. 그래서 완주 화산중학교 모집 요강을 주의깊게 들었다. 일단 가장 중요한 것이 어떻게 선발하는지와 경쟁률이 얼마인지, 학비는 얼마인 지였다.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2024년도 화산중학교 모집 정원 : 24명 * 4학급 =96명
  • 선발 방법 : 면접 (인성, 자기주도 학습능력, 창의성) → 기숙사 단체 생활을 잘할 것 같은 학생을 뽑을 듯하다. 
  • 화산중학교 경쟁률 : 평균적으로 15대1 정도라고 한다.
  • 화산중학교 학비 : 기숙사비와 교재비 등으로 월 100만 원 수준이라고 한다. (일반 중학교 다니면서 학원 돌리는 것과 따져보면 크게 부담스러운 수준은 아니다.)

 
2024년도 화산중학교 입학설명회를 다녀 온 나의 결론은 25년도에 꼭 입학시켜야겠다는 것이다. 국영수 잘해서 서울 연고대 가는 게 목표라면 비추일 듯. 하지만 아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그것을 통해서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아이가 원하는 삶의 방향을 찾아주는 것이 목표인 부모라면 아마 보내고 싶지 않을까?^^; 2024년도 화산중학교 입시설명회 후기를 마친다.
 

▼미래 교육에서 왜 창의력을 강조할까? 창의적인 아이로 키우려면?▼

주입식 교육 풍토에서 아이들의 창의력을 키워주는 현실적인 방법!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 인재

4차 산업혁명 시대, 우리 교육환경에서 아이들의 창의력을 키워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최근 4차 산업혁명, 창의교육 관련 책을 여러 권 읽으며 의문이 들었습니다. 세상이 빠르게 변하는 것도

dream-planner.tistory.com

 

728x90
반응형